“한국도 이제 구강질환 NCD로 관리해야”
상태바
“한국도 이제 구강질환 NCD로 관리해야”
  • 안은선
  • 승인 2015.08.21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치과연구학회 한국지부 구영 회장 “한국도 WHO 권고 따라 구강질환 NCD 관리 체계 구축해야”

국제치과연구학회 한국지부(KADR) 회장과 아시아태평양지역 회장을 맡고 있는 구 영 회장이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태국 방콕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지역 NCD(Non-communicable Diseases) 위험요인접근을 통한 구강건강 2020’국제회의에 참석했다.

NCD는 Non-communicable Diseases의 약자로 당뇨, 심혈관계 질환, 폐질환 및 암과 같은 비전염성 만성질환을 통칭하는 용어로, 공동의 위험요인을 조절함으로써 질환을 극복하고자 하는 글로벌 보건의료전략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번 회의는 세계보건기구(이하 WHO), 세계치과의사연맹(이하 FDI) 및 국제치과연구학회(이하 IADR)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구 영 회장은 ‘구강건강과 전신건강에 관한 연구 및 교육현황’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구 회장은 “지난 2011년 유엔총회에서는 WHO의 권고에 따라 신장, 안과질환과 함께 구강질환이 각국의 보건의료에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 질환은 공통의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으므로 NCD로 다뤄야 한다는 정치적 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강질환은 여러 전신질환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뿐 아니라 당뇨, 심혈관계 질환 등의 전신질환과 공통의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어 질병단위의 접근보다는 공통위험인자의 조절을 통해 구강건강을 증진시키는 NCD로의 접근이 비용대비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구강질환에 대한 WHO의 전략에 따라 FDI와 IADR에서도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 추진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아 아쉽다”면서 “이제 우리도 대한치과의사협회를 중심으로 관련 학술단체와 정부의 적극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