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스태프의 근관치료 조력업무
상태바
치과 스태프의 근관치료 조력업무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강의" KDX2005 조직위원회가 추천한다⑧

연자: 정원균(연세대 치위생과 교수)
일시: 2005년 9월 3일(토) 15:30 ~ 16:30
장소: 402호

근관치료는 치료기법의 특성상 정밀성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매우 민감한 진료이다. 또한 근관치료는 수많은 소기구와 장비가 동원되는 복잡하고 때로는 번잡하기도 한 술식이기도 하다.

술자의 입장에서는 환자가 근관치료의 과정이나 결과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곤혹스럽기도 하여 때로는 피해가고 싶은 과정이기도 하다. 또한 근관치료 보험수가의 저평가로 인해 그 본질적 가치가 소홀히 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근관치료는 치과진료실에서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진료 업무 가운데 그 빈도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치주치료와 더불어 치아 수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임상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치의학 및 치위생학의 본질적인 목적인 자연치아 보존의 핵심을 이루는 진료 영역이다.

근관치료에는 많은 시간과 수고가 따른다. 즉, 양질의 근관치료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행하느냐 하는 문제는 임상 현장에서 부딪히는 한계상황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술자의 지식과 기술적 숙련뿐 아니라, 전문적 임상능력을 가진 진료 분담 인력의 지원과 능률적으로 조직화된 체계적인 진료실 환경이 함께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조력을 통하여 근관치료의 효율과 질을 증진할 수 있다.

치과위생사의 직능이 향상되면 치과의사는 술자만이 감당해야 하는 근관치료의 핵심적 치료과정에 좀 더 주력할 수 있다. 또한 많은 근관치료 환자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노동력 면에서도 생산성을 기할 수 있다.

치과위생사는 사정, 계획, 수행, 평가 등의 과정을 통하여 근관치료 환자의 진료에 참여함으로써 근관치료의 효율적 운영과 환자 관리에 기여할 수 있다.

치과의사전문의제도의 시행과 관련해 앞으로 치과위생사의 근관치료 조력업무(Endodontic Assisting)는 더욱 중요하게 부각될 것으로 생각한다.

본 강좌에서는 치과진료실에서 치과위생사를 포함한 치과 스태프가 수행할 수 있는 근관치료 조력업무의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