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이 나라 국민을 거리로 내모나”
상태바
“누가 이 나라 국민을 거리로 내모나”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5.12.24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차 민중 총궐기대회 ‘소’란스럽고 ‘요’란한 문화제 충돌 없이 마쳐…경찰 “문화제 아닌 집회·주최 측 사법처리 할 것”

민중총궐기투쟁본부(이하 투쟁본부)는 경찰이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 등에 적용한 ‘소요죄’를 비판하는 의미를 담은 ‘소(란스럽고)요(란한)문화제’라고 명명한 제3차 민중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투쟁본부 박석운 공동대표는 “일제시대와 독재정권에서 적용 하던 게 소요죄”라고 지적하면서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세력에 맞서 소란스럽고 요란스럽게 행진하겠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참고로 소요죄는 위법한 목적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성립요건으로 하며, 과거 군사독재정권 시절에나 유죄판결을 받았다.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에 적용된 소요죄는 전두환 정권 이후 29년 만이다.

참가자들은 부부젤라, 탬버린, 호루라기, 짝짝이, 북 등을 가지고 발언‧행진 때 호응을 했으며, 또 가면을 쓰거나 페이스페인팅을 한 참가자들도 눈에 띠었다.

이날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김용진 정갑천)에서는 고승석·공형찬·김영환·임종철·채민석 회원이 참석해 "의료, 교육, 철도, 가스 민영화 시킬 서비스산업발전법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냈다.

아울러 인의협·건약 등 보건의료단체연합 회원들도 참석해 '제주영리병원 반대', '살인진압 공안통치 반대' 등 구호를 외치며 힘을 보탰다.

이번 3차 민중총궐기대회는 서울을 비롯해 대전‧대구‧부산‧제주 등 전국 주요 13개 지역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서울에만 약 5천여 명(주최측 추산, 경찰측 2천5백여 명)이 모였으며 전국적으로는 약 2만여 명(주최측 추산)이 참석했다.

이날 투쟁본부는 선언문을 발표하고, “민주주의도, 민생도, 평화도 없는 이 ‘헬조선’의 폐허 속에서 이 정권은 이제 쉬운 해고, 평생 비정규직을 골자로 하는 노동개악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며 “우리는 박근혜 정권이 노동개악을 강행한다면 민주노총의 총파업, 4차 민중총궐기대회를 통해 날치기 무효와 정권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싸우지 않는 야당, 새누리당과 차이가 없는 보수 야당은 박근혜 정권의 폭주를 가능케한 원인”이라며 “들러리 보수 야당에 기대치 않고 박근혜, 새누리당에 맞서 노동자, 농민, 빈민을 중심으로 민중진보정치를 실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외에도 ▲백남기 농민 쾌유 기원 ▲공안탄압 분쇄 ▲세월호 진상규명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FTA 타결에 따른 쌀값 하락 문제 등을 규탄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행사를 마치고 서울 파이낸스 빌딩부터 보신각을 거쳐 백남기 농민이 입원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병원까지 행진을 이어갔다.

한편, 주최 측은 애초에 서울역광장과 서울광장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했지만 경찰이 보수단체의 집회와 시간과 장소가 겹친다는 이유로 금지통고를 하자 문화제로 진행하겠다며 서울시로부터 광화문 광장 사용 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19일 서울광장에서는 아무런 집회도 열리지 않았다.

또 이날 대회는 물리적 충돌 없이 평화적으로 진행됐으나, 경찰은 경찰 기동대 등 73개 부대 6천여 명을 대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경찰은 이날 행사에서 정치성 구호가 적힌 플랜카드와 피켓을 사용하고, 무대에 오른 발언자 대부분이 정치적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문화제’가 아닌 ‘미신고 불법집회’로 판단하고 주최측 관계자에 대한 법적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