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아시아임플란트학회를 미리 본다⑤
상태바
제1회 아시아임플란트학회를 미리 본다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5.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에서 지대주 디자인의 영향과 임플란트 주변 조직의 치조정부 골 안정성

연제 : 임상에서 지대주 디자인의 영향과 임플란트 주변 조직의 치조정부 골 안정성
연자 : T.B TAIYEB-ALI

목적

implant-tooth surppoted bridge를 제작할 때 두 가지 형태의 abutment, 즉 tapered(T) abutment와 butt-joint(B) abutment에 따른 임상적 연조직의 반응과 방사선적, 조직학적으로 crestal bone의 반응을 비교하기 위함이다.

방법

split mouth design 연구에서 8mm Ankylos 임플란트가 모든 하악 대구치를 발거한지 한 달이 지난 8마리의 Macaca fasciculais 원숭이에게 하악 제 2대구치의 자리에 식립되었다.

submerged healing 3개월 후 3unit metal bridge가 제 2소구치를 자연치인 지대치로 이용하여 제작되었다. 이 때 제 1대구치는 pontic으로 처리되었으며 한 쪽이 T abutment였다면 반대쪽은 B abutment로 무작위로 식립되었다.

임상적으로 지대치의 선택은 맹검법으로 시행됐다. 임플란트들을 임상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3개월과 6개월 간격으로 Plaque Index(PI), sulcus bleeding index(SBI), probing pocket depth(PPD), probing attachment loss(PAL), 그리고 width of keratinized mucosa(KMW)가 baseline으로 이용됐다.

방사선학적 기록들은 두 번째 저자에 의해 같은 시간 간격으로 얻어졌다. 기능 6개월 후 동물들은 조직학적 평가를 위해 희생되었다.

방사선은 디지털화 되었으며 이미지는 5point scale로 crestal bone level을 평가하기 위해 수정되었다. 이미지 분석을 통해 명확한 임플란트의 정상과 crestal bone의 정상까지의 거리(CBL)와 임플란트의 정상과 첫 번째 bone contact(DIB)를 측정하였다.

결과

초기상태에서에서 PPD(p<0.05)를 제외한 모든 임상적 다양성이 T그룹과 B그룹 사이의 유의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B그룹의 평균 PPD(2.75 1.02mm)가 T그룹의 것(1.97 0.65mm)보다 높았다.

3개월 평가에서 모든 임상적 변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6개월 loading 후에 PAL(p=0.05)을 제외한 두 그룹간의 모든 다양성의 유의한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

B그룹의 평균 PAL(0.91 0.86mm)이 T그룹의 것(0.50 0.88mm)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방사선학적으로 horizontal crestal bone loss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B abutment design의 임플란트의 vertical crestal bone loss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DIB 수치에서는 T abutments(0.45 0.25mm)의 임플란트에 비해 B abutments(0.92 0.59mm)의 임플란트에서는 유의하게 큰 값을 갖는다. CBL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

초기상태에서의 두 그룹간의 mucogingival response의 차이(특히 B abutment의 안착중)와 loading 6개월 후 이 시스템의 tapered abutments에서 임플란트 주위 경,연조직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