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치과전문의제 촉구’ 사회각계 확산 조짐
상태바
‘올바른 치과전문의제 촉구’ 사회각계 확산 조짐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4.0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세상네트워크·한겨레신문 등서 문제점 지적


치과전문의제가 밀실·졸속행정으로 변질될 조짐을 보이자,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사회각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건강세상네트워크(이하 건강세상)는 지난달 24일 ‘복지부는 치과의사전문의 시행방안을 즉각 공개하라-졸속행정·밀실행정, 더 이상은 안 된다’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지도전문의 자격과 능력검증 ▲정부·일부 이익집단간 밀실거래 ▲8%에서 크게 벗어난 35% 인턴 선발 ▲치협·복지부의 정보공개 거부 등을 지적하고 나섰다. 건강세상은 성명서에서 “이번 사안의 진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치과전문의제가 정부와 일부 이익집단과의 밀실거래를 통해 졸속 진행되고 있다는 중요한 문제점을 파악하게 됐다”고 폭로하고, “국민에게 보다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한 치과전문의제가 치과계 일부의 이해로 그동안의 사회적 합의를 변질시킨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건강세상의 이러한 성명서 발표에 대해 보건의료단체연합을 비롯한 타 의료단체들과 민주노총, 참여연대 등 제반 시민사회단체들도 ‘경악’을 금치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보건연합 최인순 집행위원장은 “국민들의 구강건강권이 심대한 타격을 입는 만큼 좌시할 수는 없는 문제”라면서, “정부가 치과전문의제 변질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제반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해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겨레신문도 지난달 17일과 19일자에 칼럼 등을 통해 지도치과의사 자격 등 치과전문의제 도입상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