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사후관리 위한 체크리스트 3
상태바
임플란트 사후관리 위한 체크리스트 3
  • 이상미 기자
  • 승인 2016.07.2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층을 위한 임플란트 관리 노하우…영양분 섭취‧저자극 세정‧사후관리 제품 사용으로 관리

올해 7월부터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대상이 65세 이상으로 확대됐다. 2014년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치아를 20개 이상 보유한 비율은 50.5%. 이중 28.6%가 의치가 필요한 대상으로, 임플란트 진료에 대한 잠재 수요가 높은 것으로 집계된다.

문제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사람 중 상당수가 임플란트 치아를 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임플란트는 시술 전보다 시술 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관리 시 염두에 둬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살폈다.

Check1 면역 강화하는 영양분 섭취는 ‘필수’

잇몸이 약해질 경우 임플란트 치아의 수명이 짧아진다. 특히 잇몸 상태가 안 좋은 노년층의 경우 뼈와 잇몸 형성에 필수적 영양분인 칼슘과 비타민D, 단백질 섭취는 필수다. 여기에 상처 치유와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도 빼놓지 말아야 할 영양소다. 대표 음식으로는 두부와 콩비지, 달걀노른자 등이 있다.

Check2 ‘자극’은 줄이되 ‘세정’은 꼼꼼히

▲다이아몬드 클린
▲에어폴리스

 

 

 

 

 

 

 

 

칫솔질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아무리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특히, 고정된 임플란트에 주는 자극을 최소화하는 칫솔질이 관건. 힘 조절이 어려운 노년층의 경우, 음파 칫솔을 사용해 세정력을 높인 저자극 칫솔질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필립스 소닉케어 ‘다이아몬드 클린’은 음파로 발생하는 공기방울로 깨끗한 치아 세척이 가능하다. 일반 칫솔 대비 플라그 제거율이 7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치아 세정과 더불어 치간 세정도 임플란트 치아 관리 시 필수로 염두에 둬야 할 부분이다.

치간 세정기 ‘에어플로스’는 물이나 구강청결제를 주입구에 넣은 후 치간 사이에 대면 부드러운 세정력으로 치간의 플라그를 깨끗이 제거한다.

Check3 임플란트 전용 사후관리 제품 활용하기

구강청정제 사용 시 임플란트 전용 치약이나 이솜 염증균 제거용 구강청결제를 사용하면 세정 효과가 높아진다. 임플란트 치아 전용 제품 중 하나인 2080 프로 임플라덴트 치약은 비타민 B6와 비타민E가 복합 처방돼 잇몸 혈류 개선 및 잇몸 염증을 예방한다.

아울러 잇몸질환 전용 구강청결제인 동국제약 아이피워시(IP Wash)는 임플란트 주위염의 원인균인 진지발리스를 상당 부분 살균한다. 치몰, 살리실산메틸, 멘톨, 유칼립톨, 자일리톨 등의 복합성분도 함유돼 임플란트 주위염 예방 효과를 높여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