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치 권하는 치의, 한번쯤 의심해봐라
상태바
발치 권하는 치의, 한번쯤 의심해봐라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6.08.1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서 '치아 절대로 뽑지 마라'…일본 베테랑 의사가 전해주는 치아 관리법

이가 아파 치과에 가서 진료를 받는 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발치나 임플란트 치료를 권유받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환자 입장에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고 있는지, 혹시 과잉진료를 받는 건 아닌지 의문스럽다면 참고할 만한 책이 출간됐다. 일본의 베테랑 치과의사 '기노 코지' 와 '사이토 히로시' 가 쓴 책 <치아 절대 뽑지 마라>다. 

책의 첫번째 소제목을 보면 '치아 건강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바로 치과의사' 라는 문구가 눈에 띈다. 이 책의 성격을 잘 보여주는 구절이다. 책에서는 치과의사들이 치아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쉽게 환자의 이를 뽑는 것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다소 과격한 표현이 사용된다.

이 하나를 뽑으면 그 주변에 도미노 반응이 와서, 치아 전체의 수명이 줄어든다는 것이 이 책 속에 담긴 주장이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발치를 해야 할 수도 있겠지만, 책의 저자들은 40년간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임을 강조한다.

책에는 이 외에도 TCH(tooth contacting habit, 위아래 치아를 접촉하는 습관)가 치아에 치명적이라 사실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단순히 치아의 충격을 주는 것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해 충치와 염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 책은 사무직의 대부분이 TCH 습관을 갖고 있다는 부분까지 세세하게 짚어준다. 그밖에 올바른 양치질 방법부터 시작해 사람들이 일상에서 자주 겪는 문제를 지적하고, 이를 어떻게 고쳐나갈 수 있는지, 돈 안 드는 셀프 치아 건강법이 상세히 제시돼 눈길을 끈다.

이밖에 저자들은 좋은 치과의사가 드문 이유가 개인의 실력 문제도 있지만, 건강보험제도가 과잉진료를 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도 잊지 않는다. 다짜고짜 담당 의사를 의심하고 치료를 거부하면 안 되겠지만, 과잉진료를 조심하라는 저자들의 충고는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이 책은 치과 관련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평이한 내용으로 구성돼 있고, 다양한 임상 사례들을 제시하며 내용의 깊이를 더했다. 올해 4월 국내 번역 출간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