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수, 무소속 회원 포용정책 펼친다
상태바
김철수, 무소속 회원 포용정책 펼친다
  • 윤은미 기자
  • 승인 2017.03.1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직속 특수지부 개설 등 추가 공약 발표…대의원 및 이사진 개편·이사공모제 등 회무 혁신방안 눈길

기호 2번 김철수의 혁신캠프(이하 김철수캠프)가 지난 13일 교대역 인근 캠프 사무소에서 3차 공약발표회인 '혁신공약 청문회'를 열고, 부문별 공약을 되짚고 홍보가 미흡했던 추가 공약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회원 주권 시대·회무 민주화 실현 ▲집행부 조직 개편 ▲다원화된 치과계 직역 반영하는 조직 개편 ▲대표성 있는 대의원총회 시스템 개편 ▲협회 직속 특수지부 신설 ▲옴브즈맨 제도 신설 ▲상시감사를 통한 투명성 확보 ▲낭비성 예산 절감을 통한 회비 인하 ▲협회비 지원 정책 ▲직통전화 개설을 통한 민원 처리 등이 주요 공약으로 소개됐다.

김철수캠프는 직선제를 통한 '회원 주권 시대'를 맞아 회무 체계를 혁신하는 정책을 주로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김철수 캠프는 후보 최초로 해외 체류 중인 회원, 장기휴직 회원, 비임상 진출 회원 등 지부 소속이 어려운 회원을 수용할 수 있는 특수지부를 협회 직속으로 설치하고, 무소속 회원까지도 적극 관리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김홍석 정책팀장은 "지부와 무관하게 소속이 없는 회원에게 회비를 납부하고 정당하게 회원이 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 명의 회원도 부당하게 선거권을 갖지 못하거나 면허신고제에서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집행부 이사진 개편에 대한 공약도 타캠프와 차별 지점을 드러냈다. 안민호 부회장 후보는 "꼭 필요한 파트에서 이사진을 확대 개편하고자 한다"며 "특히 정책이사를 기존 1인에서 3인까지 대폭 늘려 치과계 각 직역별로 공모 방식으로 임원을 영입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김철수캠프는 회무가 집중되는 치무 파트를 기존 치무이사와 보조인력을 위한 인력개발이사로 분리·확대할 계획이며, 보험이사, 정책이사를 같은 방식으로 확대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의료계 직역별 역할 변화에 따라 군무이사는 공공정책이사로 개편하고, 경영정책이사와 정보통신이사를 경영정보이사로 통폐합 하는 등 회무가 겹치는 영역에 대한 과감한 통합도 고려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김철수캠프는 집행부 이사 및 위원회 개편을 위한 공약으로 ▲여성임원 30%로 증원 ▲이사공모제 시행 ▲각 위원회 위원에 여성(25%)ㆍ전공의ㆍ공보의(10%) 배정 ▲특별위원회 통폐합, 상임위원회로 업무 이관 ▲회원고충처리위원회 강화 등을 약속했다.

또 김철수캠프는 ▲지부 등 지역 대표성 ▲연령 및 성별 등 인구구성 대표성 ▲전공의 및 공보의 등 직역 대표성을 고려해 대표성 있는 대의원 구성 체계를 갖추겠다는 방침도 내놨다.

협회비 인하 등 회원 부담 경감 공약도 잇따라…

▲추가 공약발표 중인 김철수 캠프

치과계 오피니언 리더와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회무에 반영하는 자문위원단 형식의 '정책 옴브즈맨 제도' 신설도 이색적인 공약으로 눈길을 끌었다.

김철수캠프는 "치과계 오피니언 리더와 전문가를 위촉해 보건의료정책 및 협회 회무를 모니터링 하고 정기적으로 옴브즈맨 회의를 열어 회무에 반영하겠다"면서 "일반 회원 중 500여명 정도를 위촉해 의견을 수렴하는 방안도 함께 고민 중이다"고 밝혔다.

또 김철수캠프는 연 1회 상시감사제도를 시행해 회무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필요시 부분적인 외부감사 진행도 고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협회비 인하 공약도 언급됐다. 안민호 부회장 후보는 "당장 인하 퍼센테이지를 정할 순 없지만, 당선 시 늦어도 6월 이사회까지는 회비 인하 방안을 실행하겠다"며 "김영란법 시행 등으로 낭비성 예산을 줄인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회비 납부에 대해서도 김철수캠프는 "지부별 MOU 등 전례를 살려 입회비를 평생 1회만 납부하고 소속 변경 시 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영식 부위원장은 "후보별 정책이 유사한 것은 선거 중후반이 되면 서로가 좋은 공약을 따라하면서 비슷해지기 때문"이라며 "우리는 사전 기획된 우리 공약 외에는 소개하지 않는 만큼 '공약 저작권'을 주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이날 청문회에서는 ▲건강보험 급여확대 및 수가 인상 ▲구강보건 전담부서 부활 및 정책관 신설 ▲보조인력 구인난 해결 ▲치과대학 정원 감축 ▲전문의제도 완결 ▲1인1개소법 사수 및 사무장병원 척결 ▲자율징계권 확보 및 과대광고 규제를 7가지 치과계 장기미제 해결을 위한 핵심공약으로 소개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