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베트남전에 대한 성찰필요!”
상태바
"문재인 정부 베트남전에 대한 성찰필요!”
  • 이아진 기자
  • 승인 2017.06.29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3개 시민사회단체 참여…‘정의로운 대한민국, 베트남전쟁에 대한 성찰로부터’ 주제로 기자회견 열어

 

한국과 베트남 역사 문제 해결을 바라는 53개의 시민사회단체가 지난 28일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정의로운 대한민국, 베트남 전쟁에 대한 성찰로부터’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미안해요 베트남’ 퍼포먼스

이날 행사는 기자회견문 낭독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청소년이 대통령에게 보내는 편지, 베트남 유학생이 한국 친구들에게 보내는 편지, ‘미안해요 베트남’ 퍼포먼스, 자유발언, 가수 홍순관의 노래 등이 진행됐다. 

‘문재인 정부가 한·베 과거사를 정의롭게 해결하는 최초의 정부가 되길 바란다’는 취지의 기자회견문은 베트남 참전군인 출신 명진 스님(72년 맹호부대 파견)이 낭독했다.
 

기자회견문을 낭독 중인 명진 스님

명진 스님은 “문재인 정부는 애국과 보훈에 대해 강조를 했지만, 정작 베트남 전쟁에 대한 성찰을 간과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현충일 추념사 중 ‘베트남 참전 용사들의 희생으로 한국 경제가 살아났다’는 발언으로 인해 베트남 여론은 들끓었고, 지난 12일 베트남 외교부는 양국의 우호 협력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발언과 행동을 삼갈 것을 요청했지만, 정부는 원론적인 사과뿐이었다”며 “문재인 정부는 베트남 전쟁에 대해 성찰하고 해결하는 정부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차원의 진상 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한·베 과거사를 정의롭게 해결하는 최초의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한국에 사는 베트남 유학생 응웬 티 느 응옥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베트남 전쟁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TF(이하 민변 TF) 김남주 변호사, 미안해요 베트남 저자 이규봉 선생이 자유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자유발언 중인 김남주 변호사

특히 김남주 변호사는 “민변 TF는 베트남 피해자들을 대리해서 한국 정부를 대상으로 국가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며 “피해자들의 상처가 회복될 수는 없겠지만, 금전적으로나마 배상해 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소송을 준비하고 있지만, 한국 정부가 먼저 진상규명특별법을 제정해 진상규명을 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여단체로는 ▲감옥인권운동 해방세상 ▲구속노동자후원회 ▲국제노동자교류센터 ▲국제민주연대 ▲김형률추모사업회 ▲노동당 ▲다산인권센터 ▲도망자들 ▲민변 TF ▲민주주의법학연구회 ▲베트남프렌즈 ▲베트남과한국을생각하는시민모임 ▲베트남평화의료연대 ▲부산 민예총 ▲부산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 ▲부산지하철노동조합 ▲불교인권위원회 ▲아시아이주여성센터 ▲아시아청년예술가육성협회 ▲전북겨레하나 ▲서교인문사회연구실 ▲서울지하철노동조합 ▲성프란치스코 평화센터 ▲아시아의 창 ▲아시아의친구들 ▲아시아평화인권연대 ▲알바노조 ▲연꽃아래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원불교인권위원회 ▲이주공동행동 ▲인권교육센터 들 ▲인권네트워크 사람들 ▲인권운동사랑방 ▲인권중심 사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북이주여성인권센터 ▲전북평화와인권연대 ▲전쟁없는세상 ▲조계종사회노동위원회 ▲참여연대 ▲천주교인권위원회 ▲충북민예총 ▲팔레스타인평화연대 ▲평화를품은집 평화도서관 ▲평화작가연대 ▲포럼 진보광장 ▲한국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한베영화협력센터 ▲한·베평화재단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AWC한국위원회로 총 53개의 단체가 함께했다.
 
한편, 한·베평화재단 구수정 상임이사는 “문재인 정부의 발언은 우연히 나온 발언이 아니라 베트남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전반적 인식을 대변하는 발언이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가 베트남전에 대한 역사적 성찰을 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의 시민사회는 베트남 민간인 학살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과 사죄운동을 벌여왔지만, 한국 정부의 외면 속에 20년 가까이 의혹으로만 머물러 있다”며 “더 이상 한·베 역사 문제를 미래세대의 숙제로 남기지 않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책임 있는 자세로 해결에 나섰으면 한다”고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