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로 풍성해진 ‘샤인학술대회’ D-30!
상태바
노하우로 풍성해진 ‘샤인학술대회’ D-30!
  • 윤은미
  • 승인 2018.01.0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월 3~4일 코엑스서…올해 첫 토요일 강연서 ‘엔도•교정’ 핵심 강연 예정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가 더 풍성해진 주제와 탄탄한 연자진으로 오는 2월 3~4일 COEX 3~4층 컨퍼런스룸과 E홀에서 열린다.

지난해 12월 18일부터 사전등록을 시작한 샤인학술대회는 11년간 개원의들의 사랑을 받아온 치과계 대표 학술대회로 매년 새해를 여는 학술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학술대회를 위해서는 성무경 원장(목동부부치과)을 위원장으로, 김석훈(김석훈치과)•손윤희(손윤희치과)•최정원(서울본치과)•김동환(서울복음치과)•홍재현(의정부 연세이예쁜치과)•장근영(서울하이안치과 광진점)•강승복(관악이안치과)•김하영(서울바른이치과)•김하영(우리들치과)•김종근(그레이스치과) 원장까지 총 11명의 학술위원이 참여했다.
 
샤인학술위원회는 “개원의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궁금증에 대해 다루면서도 예년보다 더풍부한 내용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연자들의 풍부한 임상 지식과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의사를 위한 토요일 Session 1,2,3, 일요일 Session 1,2,3과 진료스텝을 위한 일요일 Session 4로 나뉘어 진행된다. 예년과 같이 엔도, 교정, 보철 등을 다루면서도 개원의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인 약물, 방사선, 소아치과, Qray 등이 추가된다.

토요일 관전 포인트 ‘엔도, 교정 강연’

첫날 오전에는 이승준 원장(서울하이안치과)이 현미경을 이용한 Hands-on 세미나 '엔도, 오늘 끝냅시다' 를 진행한다. 토요일 오전 강연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이번 세미나는 선착순 30명에게 15만원 상당의 실습 핸드파일과 NI-TI File이 증정된다. 1교시 근관 입구를 찾는 내용에서부터 2교시 보다 안전하고 빠른 NI-TI File 사용방법을 다루며, 마지막 근관치료과정 핵심정리가 이어질 예정이다.

토요일 Session 3의 오전 강의도 교정계에서 필수불가결한 주제인 Miniscrew와 Molar에 대해 다룬다. 정현성 원장(서울퍼스트치과)과 김수정 교수(경희대학교 교정과)가 연자로 나서 Miniscrew의 적응증과 선택기준, 식립과 사용법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강연을 선보인다.

또 김수정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교정의 최종결과와 예후에 따른 Molar uprighting과 intrusion 시작여부 결정방법과, 부작용을 줄이는 치료를 위한 길잡이가 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김도영 원장(김&전 치과)은 '선배가 추천하는 치과 약물 삼총사!'를 주제로 임상에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약물관련 지식을 엄선해 전달할 예정이며, 황종민 원장(올소치과)은 환자의 통증을 최소화하면서 사랑니 발치를 하는 방법과 합병증 발생시 대처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토요일 오후의 교정 강연에서는 '교정치료, 관리가 경쟁력이다'라는 대주제로 이정화 원장(웃는내일치과)과 장성원 원장(서울이잘난치과)이 통합 토론강의로 오후 시간을 알차게 꾸릴 예정이다. 이정화 원장은 교정 상담을 시작으로, 교정 치료비의 산정과 납부방법, 그리고 재교정환자의 상담과 비용산정에 대해 설명할 예정다. 장성원 원장은 교정병원의 데스크 업무 방법과 환자와 직원 대처방법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여 많은 개원의들의 실질적인 고민을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인다.

엔도 세미나 이후에는 윤홍철 원장(베스트덴치과)이 환자의 구강 점검, 크랙 분쟁 등과 같은 내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개원가의 니즈를 반영해 주제 강연을 펼친다.

이어 문상진 원장(용인쥬니어치과)은 소아진료 임상 Tip과 관련된 강연을 맡았다.

 
‘수복의 대가’ 함께 하는 통합강의&토론 눈길

일요일 오후의 통합 강의&통합토론에서는 박정원 교수(연세대학교 보존과)와 황성욱 원장(청산치과)이 'Class 2 수복 : 우리가 궁금했던 것들'을 주제로, 직접수복과 Bonding, 간접수복과 재료의 선택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샤인학술대회의 핵심인 통합토론을 통해 레진/인레이, 수복재료에 따른 베이스 선택법, 과민증 대처법 등에 대해 임상 경험과 노하우도 공유한다. 또 직접수복과 간접수복의 대가와 함께 하는 통합토론을 통해 책에서 개원의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할 예정이다.

일요일에는 치과의사 선생님을 위한 Session 1,2,3과 진료스탭을 위한 Session 4가 진행되는데, 제5회 샤인-덴트포토 학술상 수상자인 조상호 원장(수성아트라인치과)이 '전치부 레진 충전의 실용적 테크닉'을 주제로 일요일 오전 강연을 연다.

이어 노관태 교수(경희대학교 보철과)와 허중보 교수(부산대학교 보철과)가 이후 '보험의치 시대의 유지 관리 : 동영상으로 배우는 Denture Relining'을 주제로 통합 강연을 펼친다. 노관태 교수는 소프트 리라이닝 재료를 이용한 의치 첨상, 허중보 교수는 하드 리라이닝 재료를 이용한 의치 첨상에 대해 다룬다.

Session 2에서는 눈으로 잘 안 보이는 Crack을 확진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진단법부터 근관치료의 선택여부, 그리고 Crack tooth를 접근할 때 주의할 사항들을 다룬다.

오후에는 토요일 Session 2와 동일하게 윤홍철 원장(베스트텐치과)의 'Qray로 보는 새로운 세상'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조상훈 원장(조은턱치과)의 '선배가 추천하는 치과 약물 삼총사!'는 토요일 강연과 제목은 같으나 연자와 소주제를 다르게 구성해 관심을 모은다.

이후 방사선과 관련해 오랜 경험을 갖춘 영상치의학 전문가 박혁 원장(연세혁치과)이 연자로 나서 파노라마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소견들을 살펴보고, CT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CT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요일 오전의 전치부 보철 수복 통합강의 또한 수강생들의 눈길을 끈다. 김성훈 교수(서울대학교 보철과)와 이승규 원장(4월31일치과)이 각각 Zirconia와 Glass Ceramic의 선호 이유에 대해 전할 예정이다.

이어 문상진 원장(용인쥬니어치과)의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소아 진료 임상 Tips'가 토요일 오후 강연과 같은 내용으로 진행되고, 이병진 원장(콩세알 치과)이 구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으로 강연을 이어간다.

진료스텝을 위한 ‘Session 4’도 인기 예상

진료스텝을 위한 강연으로는 이창훈 원장(서울스마트치과)이 치과위생사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레진, 인레이에 대한 개념과 어시스트에 필요한 기본 지식에 대해 나눌 예정이다.

또한 이태희 원장(라움치과)과 장근영 원장(서울하이안치과 광진점)이 '치과에서 자주 듣는 질문들, 자신있게 답하기!’라는 큰 주제로 임플란트의 진단, 상담에서 유지 관리까지의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작년 대비 더 자세한 내용으로, 임플란트의 상담, 진단에서부터 유지관리에 대한 질의응답을 총망라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이병진 원장(콩세알치과)이 구취환자 진료시 진료 스텝의 역할과 설명 방법에 대해 강연을 맡았다.

마지막으로 ‘짧게 떠나는 휴식여행, 중국/일본 어디까지 가봤니?’ 강연을 새롭게 진행해, 학술뿐만 아니라 교양 등 다채로운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강연장 밖에서는 치과 기자재 전시 ‘DV World’가 열려 다양한 신제품과 인기제품을 전시회 이벤트와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 등록은 덴탈세미나 홈페이지(www.dentalseminar.co.kr)와 덴탈이마트(http://www.dentalemart.co.kr/)에서 온라인 등록할 수 있다. 학술대회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02-6366-2020(덴탈세미나) / 080-811-2201(덴탈비타민)으로 문의하면 된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