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학술대회, 다채로운 강연으로 ‘훈훈'
상태바
샤인학술대회, 다채로운 강연으로 ‘훈훈'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02.07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도‧보철‧약물‧수복 등 다양한 주제 강연 포진…샤인-덴트포토 학술상에 오충원 원장

‘제12회 2018 샤인학술대회’가 치과의사전문의 시험, 삼성 COEX 오디토리움 공사 등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참석자를 운집시키며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번 대회는 지난 3일과 4일 양일간 서울 COEX 3층과 4층 컨퍼런스룸 그리고 E홀에서 진행됐으며, 대회 기간 동안 약 800여 명의 치과의사와 치과스탭 150여 명이 강연장에 발걸음 했다.

특히 이번 샤인학술대회에는 개원가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로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통합토론과 전시회, DV World도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2018 샤인학술대회 강연장

강의와 토론을 강연장 열기 ‘후끈’

샤인학술대회의 메인을 장식하는 통합토론은 올해 ‘Class 2 수복 : 우리가 궁금했던 것들’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보존과 박정원 교수의 ‘부작용 없는 구치부 수복’ 강연과  청산치과 황성욱 원장의 ‘간접법에 의한 심미수복’ 강연이 펼쳐졌다.

연자들은 직접 수복과 본딩에 대한 영상을 상연하고, 리포트 등 다양한 임상자료를 토대로 강연을 진행해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두 연자가 직접 임상에 이용하는 재료의 특징과 브랜드명까지 언급돼 참석자들로부터 실질적 도움이 됐다는 후문.

강의 도중 궁금한 내용은 휴대폰 문자로 질문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질문에 대한 답변은 강의 마지막 시간에 이뤄졌다.

아울러 손윤희 학술위원이 진행을 맡은 통합토론에서는 김석훈‧최정원 학술위원이 패널로 나와 토론의 풍성함을 더했다.

통합토론 시간에는 ▲변색 상아질 ▲인접면에 Caries가 있는 경우 ▲Attrition이 동반돼 있는 경우 ▲Zirconia에 대한 의견 등 다양한 증례와 재료에 대해 두 연자가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으며, 김석훈‧최정원 학술위원이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새로운 논점을 제시하는 등 토론의 열기를 더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연 참석자는 “오늘 배워 내일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팁을 얻었다”며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두 연자의 각기 다른 견해와 프로토콜을 들을 수 있었고, 추가적인 질의응답이 오가며 더욱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어 임상 실력이 업그레이드 되는 기분”이라고 전했다.

샤인-덴트포토 학술상에 ‘오충원 원장’

‘제6회 2017 샤인-덴트포토 학술상'의 영예의 수상자는 예원부부치과 오충원 원장이 선정됐다.

샤인-덴트포토 학술상을 수상한 오충원 원장(가운데)

샤인학술대회 마지막날 열린 시상식에는 성무경 학술위원장과 전년도 수상자인 수성아트라인치과 조상호 원장이 시상자로 나서 축하의 의미를 더했다.

오충원 원장은 2003년부터 덴트포토 게시판을 통해 임상 정보뿐만 아니라 치과 진료실 환경에 대한 내용, 치과의사로서의 일상 등을 공유하여, 덴트포토 사이트 내 수많은 회원들의 지지와 인기를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오 원장은 "치과계의 영예로운 학술상을 받게 되어 감회가 새롭고 기쁘다“며 "앞으로도 그간 쌓아온 임상 지식을 공유하여 치과계의 임상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싶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그는 이번 학술상 상금 1천만 원 전액을 자신의 모교인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교육문화재단에 기부할 뜻을 밝혀 훈훈함을 더했다. 아울러 오 원장은 2019년 샤인학술대회 연자로 초청돼 ‘효율적인 보철진료’를 주제로 효율적인 보철진료 노하우를 공유한단 계획이다.

‘약물’‧‘소아치과’ 강연 개설 ‘인기’

이번 샤인학술대회에서는 예년에는 없던 ▲약물 ▲소아치과 관련 강의를 개설해,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대회 관계자는 “개원가의 니즈를 충분히 반영해 해당 강의를 개설함으로써 많은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조은턱치과 조상훈 원장이 ‘선배가 추천하는 치과 약물 삼총사!’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으며, 진통제 및 항생제 처방과 부작용, 임상에서의 약물처방 프로토콜을 제시해 참석자들의 귀를 사로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대회 양일간 진행된 용진쥬니어치과 문상진 원장의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소아진료 임상 tips' 강연에서는, 소아인접면 우식 진단 방법과 수복에 대해 다뤘다.

강연에서 문 원장은 구강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과 실제 진료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을 통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으며, 소아환자의 부모님으로부터 신뢰감을 확보해 장기적으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자신만의 팁을 전해 참석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조기 등록‧마감을 기록한 ‘엔도, 오늘 끝냅시다’ 강연은 핸즈온으로 진행됐으며, 주최측은 30명의 수강 정원 외 청강생들은 실습엔 참여치 못했으나 스크린을 통해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해 호평을 얻었다.

2018 샤인학술대회 강연장
2018 샤인학술대회 통합토론

 눈 돌아가는 DV World 전시회!

이날 강연장 밖에는 치과기자재 전시회인 ‘DV World’가 꾸려져 참석자들을 위한 치과기자재 특가 프로모션과 이벤트가 진행됐다.

유니트체어‧현미경 부스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클램프 2개를 져오면 새로운 K-CLAMP 1개와 교환해주는 ‘ALPHA AIR 3’의 스페셜 이벤트가 진행됐다.

또 PARKELL 부스에서는 바이트 체크 인상재인 ‘BLU-MOUSSE’과, 열 발생이 적은 임시 치관용 레진 ‘SNAP’, 정확한 교합 체크가 가능한 ‘ACCUFILM’ 비닐 교합지가 참가자들의 인기를 끌었다.

최근 신규개원의에게 각광받는 청구‧전자차트 프로그램 ‘덴트웹’ 부스 역시 참석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덴트웹 부스에서는 신규 가입 시 원간 치과계 연간 구독료 할인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매년 다채로운 주제로 호응을 얻고 있는 샤인학술대회를 견인해 온 성무경 학술위원은 “임상에 도움이 되는 강연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성원해 주시는 참석자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를 전하며 내년에도 더 알찬 강의와 공간으로 대회를 마련하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샤인학술대회 관계자는 “늘 관심을 보여주는 참석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고자 참석 후기 및 의견을 모아 내년에는 더 좋은 강의로 학술대회를 준비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13회 2019 샤인학술대회’는 내년 2월 16일과 17일 양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