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속 ‘임시 집행부’ 재신임 통과
상태바
논란 속 ‘임시 집행부’ 재신임 통과
  • 안은선·정선화 기자
  • 승인 2018.05.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신] 선거무효소송 교훈 ‘정관 준수’ 놓고 설왕설래…책임소재 있는 임원 제외해야
대의원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먼저 일반의안 심의에서는 협회에서 상정한 ‘임명직 부회장 및 이사 선출의 건’은 김철수 재당선인에게 위임하는 것으로 만장일치로 통과시키자고 예의성 부회장이 제안하자, 대의원들은 박수로 화답했다.

그러자 전남지부 최철용 대의원은 ”나머지 임원은 대의원총회에서 정관규정이 돼 있는데, 아무런 소개 등도 없이 갑작스럽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김철수 협회장.

김철수 협회장은 ”정관에 따라야 한다는 말인데, 관례대로 보자면 지난해 직선제에서는 1달이라는 시간 여유가 있었음에도 위임으로 결정됐다“며 ”3인 이사 증원 통과도 불투명해서 현실적으로 신임 집행부 공개도 모호하지만, 능력있는 분들로 이사진을 꾸리겠다“고 밝혔다.

경기지부 김용욱 대의원은 ”지난 집행부 그대로 일텐데 과오에 대한 책임소재는 분명히 짚어야 한다. 선거무효소송과 그 과정, 회비 지출 등 문제가 있었다“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또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서울지부 이준형 대의원은 ”지난 최남섭 집행부뿐 아니라, 구체적 부분에서 김철수 집행부의 책임이 있다고 본다“며 ”1차 변론기일 미참석한 합당한 이유와, 소송과정 중 변호사 답변서를 보면 사실이 아닌 것이 작성된 걸 보면, 그 내용에 관해 법제이사 등 주무이사의 확인이 필요하다“고 질의했다.

이어 그는 ”객관적 책임소재가 있다고 한다면 임원 19명에 대한 선출이 되든, 임명이되든, 위임하든, 책임자들을 제외한 이사진 명단이 제출되길 강력히 원한다“며 대의원들의 동의를 구했다.

찬성발언에 나선 충남지부 최우창 대의원은 ”이번 당선자들은 이번 선거무효소송과 관련이 없고, 최남섭 집행부가 책임질 일“이라고 밝혔으며 전북지부 장동호 대의원도 ”재선거와 총회 일정이 4일밖에 차이가 안나는 현실적 상황을 고려해 김철수 협회장에게 위임하자“고 당부했다.

그러자 이준형 대의원은 ”김철수 협회장이 지난 4월 9일 재선거 단독후보로 확정됐는데, 재신임을 받을 경우 임원진 구성 시간이 없었다는 건 말이 안된다“며 ”선출이라는 중요한 임무가 우리에게 있고, 마경화 직무대행 가처분신청 패소 이유는 정관 미준수였다는 교훈을 얻었으므로 분명한 책임이 있는 이사들은 제외되는 게 옳다“고 피력했다.

이에 김철수 협회장은 ”모든 책임은 협회장인 나에게 있으므로 이사 개개인에 물을 수 없다“면서 ”재신임 해 준 만큼 남은 기간 열심히 하겠다“고 밝혔다.

결국 대의원들의 동의로 이사 3인 증원 안건은 통과됐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