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김철신 국장 『건강e쏙쏙』 출연
상태바
본지 김철신 국장 『건강e쏙쏙』 출연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08.24 13: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공단 공식 팟캐스트 127화‧134화에…기본 치과 치료 정보 알기 쉽게 전달

 

건강보험공단의 공식 팟캐스트 방송 『건강e쏙쏙』에 본지 김철신 편집국장이 출연했다.

김 국장은 지난 1일과 15일에 각각 방송된 127화와 134화에서, 치과치료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127화 ‘여러분의 치아 안녕하십니까’ 편에서는 12세 아동 충치경험지수, 성인 잇몸병 유병율 등 구강건강 지표 소개를 시작으로 기본적인 치과진료를 소개했다. 그 내용으로는 ▲치아 개수 ▲중대구강상병 충치와 풍치 소개 ▲중대구강상병 치료과정 ▲무치악자 치료과정 ▲임플란트와 틀니 치료 과정 ▲치과질환 예방법 등이다.

아울러 김 국장은 ‘껌을 자주 씹으면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유치는 꼭 치과에서 빼야하나요?’, ‘성인이 된 후에 교정치료를 받아도 되나요?’. ‘수면 치과진료의 부작용은 없나요?’ 등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이어갔다.

134화는 ‘어르신의 치아건강, 틀니와 임플란트’를 주제로 방송이 진행됐으며, 어르신들의 전신건강과 직결되는 치아건강 이슈에 대해 다뤘다.

김 국장에 따르면 노인의 잔존치아 개수는 평균 17.5개이며, 최소한의 기능을 위해 필요한 잔존치아 개수는 20개이지만 우리나라 노인의 절반인 45%는 20개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적 이유로 틀니를 못하는 비율도 22.7%에 달했다.

그러면서 김 국장은 “우리나라 어르신들의 빈곤율이 높은데 반해 건강보험 지원 비율은 적어 문제가 됐다”면서도 “다행히 문재인케어에 따라 올해 7월부터 65세 이상에 대한 틀니와 임플란트 본인부담금이 30%로 낮아져 많이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김 국장은 ▲치아 건강과 전신건강의 관계 ▲치아상실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틀니의 장단점 ▲틀니 제작 과정 ▲임플란트 제작과정 ▲임플란트의 장점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건강보험공단 『건강e쏙쏙』 팟 캐스트에 출연한 김철신 편집국장(출처 = 동영상 캡쳐)

한편 건강보험공단의 『건강e쏙쏙』 팟 캐스트는 올해 1월 김용익 이사장이 부임하면서, 국민에게 보건의료와 관련된 각종 현안과 이슈를 전달해 주기 위해 마련된 리얼버라이어티 토크쇼 형태의 방송으로 팟빵(http://www.podbbang.com/ch/16413)에서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방송된다.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이상이 교수와 김수민 아나운서가 메인 MC로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으며, 지난 4월 4일 1화 ‘김용익이 누구야’를 시작으로, 건강보험공단이 경영방침, 문재인케어 등을 소개했다. 『건강e쏙쏙』은 오늘(24일) 현재 144화 ‘서발법과 규제프리존법 어떻게 되고 있나요?’까지 방송됐다.

*본지는 건강보험공단의 양해를 얻어. 일부 방송을 게재할 예정이다. (편집자)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심만섭 2018-09-25 04:01:45
기사 잘 보았습니다.
편집국장님에게 치과진료에 대하여 상담을 하고 싶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