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정책과’ 이름 달고 전담부서 신설
상태바
‘구강정책과’ 이름 달고 전담부서 신설
  • 안은선 기자
  • 승인 2018.12.27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27일 복지부 직제개편 개정안 입법예고…구강보건 인력 2인 증원‧구강생활건강과서 분리‧독립

치과계 숙원인 구강보건전담부서가 ‘구강정책과’라는 이름으로 신설된다. 현재 보건복지부 구강생활건강과에서 분리‧독립되는 것.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오늘(27일)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 구강건강 증진 및 치의학산업 육성‧지원 정책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해당 인력 2명을 증원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은 오는 27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입법예고 기간을 거친 후,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1월 중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현재 구강생활건강과는 2007년부터 총 9명의 인력이 구강보건 업무 뿐 아니라 이‧미용, 숙박업소의 공중위생 업무까지 병행하고 있으며, 이 중 5명이 의료인력 자격면허, 치과 의료기관 지도‧감독, 의료자원 관리 등 구강보건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이번 개정을 통해 현재 구강보건 업무 담당자 5명에 2명을 증원해, 총 7명을 구강정책과로 독립시킨단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공중위생 업무는 현재 건강정책과로 이관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단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직제 개편 전후 비교 (제공 = 보건복지부)

복지부 측은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에 대해 "최근 인구 고령화에 따른 구강건강의 중요성 및 치과인력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국가 구강보건사업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전담부서 신설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데 따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치과 병‧의원 급여비는 2017년 기준 2조545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7% 상승했으며 인구 고령화 및 보장성이 확대됨에 따라 그 상승속도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OECD 대부분의 국가에서 구강보건 및 예방관리사업의 중요성을 고려해 전담국 및 전담과, 전담기구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복지부는 “신설되는 구강정책과를 통해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질 높은 치과 예방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OECD 최하위권인 구강건강지표를 개선하고 구강건강격차 해소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구강정책과에서는 『2017 ~ 2021 구강보건사업 기본계획』에 따라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국가 구강보건사업의 전(全)주기(수립‧조정‧평가)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현재 9개 소에서 2021년까지 17개소로 확충해 250만여 명에게 치과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단 계획이다.

아울러 구강정책과에서는 치과분야의 우수 인력 및 기술 활용은 물론, 치의학산업을 통한 일자리 확충,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박능후 장관은 “구강정책과 신설을 통해 구강건강 불평등 해소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치과의료서비스 제공에 보다 큰 추진력을 얻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