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동, ‘공공의료 시민참여’ 한 해로
상태바
시민행동, ‘공공의료 시민참여’ 한 해로
  • 문혁 기자
  • 승인 2019.01.28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제6차 정기총회 개최 ‘건강도시 성남’ 만들기로...김용진 공동대표 성남시장 표창 영예
시민행동이 지난 23일 제6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이하 시민행동)은 지난 23일 제6차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건강불평등 해소와 공공의료 시민참여 확대를 통한 건강도시 성남을 만드는 한 해로 만들 것을 다짐했다.
 
이날 총회에는 성남이로운재단 장건 이사장, 주민신용협동조합 이현배 상임이사, 성남의료생활협동조합 김기명 이사장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과 성남시 공공의료정책과 이재웅 과장, 전국공공노동조합연맹 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 성남시의료원지부(이하 공공연맹) 양석순 지부장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성남시의료원지부(이하 보건의료노조) 유미라 지부장 등 성남시 관계자와 시의료원 직원들이 참석했다.

김용진 공동대표가 총회 의장을 맡아 진행된 제6차 정기총회에서는 ‘건강불평등 해소와 공공의료 시민참여 확대를 통한 건강도시 성남 구현’을 기조로 한 시민행동 2019년 사업계획이 확정됐다.

시민행동은 성남시의료원을 ▲시민이 참여하는 의료공공성과 편의성 높은 공공병원 만들기 ▲성남시립병원설립운동 역사 편찬 기록 및 기념식 ▲성남시의료원 시민위원회 구성 ▲공공병원설립운동연대 확대 등을 핵심사업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한 2019년 성남시의료원 개원 원년을 맞이해 그간 공공병원설립운동에서 더 나아가 병원에서 시민‧환자 권리 찾기를 내용으로 하는 건강샤우팅카페와 공공의료아카데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아울러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은 시민행동의 활동 영역 폭을 넓히기 위한 여러 방안을 제시했다.

시민행동 김현정 회원은 석면, 라돈 등 시민의 건강권과 직결되는 환경보건 사업을 추가할 것을 제안했으며, 보건의료노조 유미라 지부장은 보건의료노조가 제안한 성남시의료원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협의기구를 설립 및 제안에 관한 연대 활동을 강조했다. 

공공연맹 양석순 지부장은 성남시의료원 직원들에게 성남시의료원 건립 의미와 공공병원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길 제안했다.

이밖에 김용진 공동대표는 총회 맺음말에서 의료원장 모집 공고에 대해 언급하며 성남시의료원이 전국 공공병원 설립의 모범사례로 남길 희망했다.

김 공동대표는 “의료원장의 공백이 너무 길어져 개원 준비에 많은 차질이 있을까 걱정이다”라며 “공공의료에 대한 신념이 투철한 원장이 선임돼 지역거점 공공병원으로서의 성남시의료원을 만들어 시민의 기대를 충족시켰으면 한다”고 전했다.

시민행동 김용진 공동대표가 성남시장 표창을 수여받았다.

한편 총회 사전 행사로 진행된 시상식에서는 공공의료발전을 위해 노력한 김용진 공동대표에게 은수미 성남시장 표창이 수여됐으며, 시민행동 백승우 정책국장은 성남시의료원 건립과 공공병원설립운동의 전국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장을 받았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