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도…치과 턱관절 교육 '열풍'
상태바
코로나19에도…치과 턱관절 교육 '열풍'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4.16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하며 28명 수강
턱관절장애 진단·물리치료·교합안정장치요법
보툴리눔톡신 미용 주사 이론·실습 진행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를 지도중인 김욱 회장 (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이개측두신경 전달마취를 지도중인 김욱 회장 (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에도 불구 '2020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진단 및 치료를 위한 어드벤스 실습 코스' 인기는 여전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치과의원)의 강의와 임상지도의인 김재홍·남진우·김성헌·손병진·김형일 구강내과 전문의의 실습지도로 28명의 수강생들이 무사히 과정을 완수했다.

지난 12일 서울역 인근 광명데이콤빌딩 12층 대강당에서 열린 이번 강연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수강생 전원을 대상으로 문진 및 체열 측정 후 입장을 허용하고, 100석 대강당에서 1미터씩 간격을 두고 앉아 종일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강연 1교시에는 턱관절 장애의 진단 및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표준적 측두하악장애진단분석검사에 관해, 임상에서 90% 이상 흔히 접할 수 있는 증례에 대한 표준적 분석검사 및 차트 작성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했다.

2교시에는 턱관절장애 물리치료 및 교합안정장치요법에 대한 강의 후 강의실과 실습실에 14명 씩 교대로 물리치료 장비에 대한 시연, 사전 전문 기공소에서 제작한 본인의 교합안정장치를 임상지도의 지도하에 본인이 거울을 보고 직접 착탈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교합조정을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실습을 수행했다.

3교시에는 소위 '턱관절 전달마취'라 불리는 이개츧구신경 전달 마취(Auriculo-Temporal Nerve Block)에 대해 2인 1조 실습을 진행, 턱관절 장애 감별진단, 개구장애, 탈구될 경우 성공적으로 도수를 정복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를 연습했다.

4교시에는 이갈이, 두통, 근막통증 치료를 위한 보툴리눔톡신(BNT-A) 주사요법 강의에 이어 2인 1조로 보툴리눔톡신 약물조제 및 약측 교근 및 측두근에 대한 주사실습이 펼쳐졌다.

아울러 목, 어깨 근막통증을 가진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승모근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명 표정근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이 진행돼 수강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어 수면무호흡증 환자 치료를 위한 구강내 장치 및 장치제작을 위한 간이 George gauge 사용 구성교합 채득에 대한 개략적 소개를 끝으로 강연이 마무리 됐다.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 중(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턱관절장애의 진단' 강의 중(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한편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는 오는 5월 31일 서울대 치과병원에서 '제2차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어 오는 ▲7월 26일 ▲9월 27일 ▲11월 29일에 3~5차 세미나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오는 10월 25일에 '제2회 어드벤스 실습 코스'를 개최할 예정이다. 사전등록은 (주)메디케어로 하면 된다.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시연중인 김욱 회장(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턱관절장애의 물리치료' 시연중인 김욱 회장(제공=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