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인선 미완료 ‘문제’…정관 위배”
상태바
“이사 인선 미완료 ‘문제’…정관 위배”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4.25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신] 일반의안 심의…규정 위반한 이사 인선 위임 지적‧비대면 총회 불만 터져나와
대한치과의사협회 제69차 정기대의원총회
대한치과의사협회 제69차 정기대의원총회

이어 2020년도 회계연도 예산안 및 사업계획안은 찬성 162명, 반대 2명, 기권 4명으로 96.42%로 원안대로 통과됐다. 아울러 제31대 집행부가 관항목 변경을 통해 예산을 운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가결됐다.

일반의안 심의 전 대의원들은 31대 신임집행부 구성이 미완료된 것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충북지부 이만규 대의원은 “일반 안건 1호가 31대 집행부 이사 선출 위임의 건인데, 신임 집행부 이사가 아무도 참석하지 않은 건 문제가 있다”면서 “대의원들은 지방에서 시간을 내서 왔고, 관행상 신임 이사들이 누군지 보고 위임에 찬성했던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전남지부 대의원은 “정관 16조이 있지만, 위임을 해왔다”면서도 “3년간 회무에 보탬이 돼야하는데 전혀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며, 대의원들이 회장과 집행부의 철학을 듣는 자리고, 반대로 임원들은 대의원들의 이야기를 들으라는 뜻”이라고 섭섭함을 토로했다.

또 다른 대의원은 “관행상이라고 하지만, 실상 정관에 위배되는 사항”이라며 “문서로 이를 남겨서 다음 집행부에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지적했다.

이에 신임 윤두중 부의장은 “총회서 회장을 선출하던 간접선거 당시 관행이 지금까지 이어진 것이고, 3월 중순에 결선투표하고 한 달하고 일주일이 지났는데 이사진 구성이 안된 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초유의 비대면 총회인만큼 너그러이 넘어가고, 대의원이 말한 것을 잘 새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상훈 당선자는 “현재 제 선에서 가능한 인선은 80~90% 가량 완성했으나, 학술이사와 수련고시이사의 경우 당연직으로 치의학회 회장 추천으로 인선하는데 아직 다 올라오지 않았다”면서 “만약 오늘 총회자리에서 승인 받는 걸로 알았다면 그렇게 했을텐데, 송구하다”고 해명했다.

결국 우종윤 의장의 중재로, 이사 선출 건은 신임 협회장에게 위임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대의원 투표 결과 122명 찬성, 43명 반대, 3명 기권으로 가결됐다.

치의신보 편파보도 진상규명 건 ‘통과’
비대면 대의원총회 위축 우려 잇따라

충북지부 이만규 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충북지부 이만규 지부장이 발언하고 있다.

일반의안 심의가 속개됐다. 2호 안건인 ‘적립금 회계 사용 승인의 건(시간 외 근무수당 미지급분 지급)’의 경우 대의원 132명 찬성, 31명 반대, 5명 기권으로 가결됐다.

충북지부 대의원은 “이와 상관은 없지만, 감사보고서에서 치협 내부문건 150건이 외부에 유출됐다고 지적하는데, 사실 회무하다보면 일일이 소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다”면서 “계쏙 이렇게 유출되면 신임 회장단이 일을 하는데 걸림돌이 될 것이며, 3년 뒤에 또 회장이 안고 가는 불행한 사태가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150건 유출자에 대해 치협에서 공식적으로 고발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이어 의사진행 발언에 따라 지부장이 올린 안건 3개만 토론을 하고 나머지는 개표결과에 따라 건의 및 촉구안으로 일괄 처리키로 했다.

25호 안건인 ‘치의신보 협회장 선거 편파보도 및 재발장지의 건’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 안건을 상정한 광주지부 박병기 대의원은 ▲3월 12일자 치의신보 편집과 보도책임자에 대한 선거농단 진상규명 ▲치의신보만이라도 선관위에서 문제를 지도할 것 등을 촉구했다.

박병기 대의원은 “2달 동안 박영섭 캠프에서 일을 했고, 2월 27일자 소송단이 양심선언문을 냈고, 3월 6일 이상훈 부과 긴급 기자회견을 했고, 같은 날 선관위에서 이를 보도자히 말라고 언론사에 중지요청을 했다”며 “원래는 치의신보 잘 안보는데, 3월 12일자 치의신보를 보고 지금까지 고생한 박영섭 후보를 생각하니 눈물이 났다. 치의신보는 9일에 편집이 끝났고 편파보도는 하지 않았다고 하지만 12일자 신문을 본 사람들은 박영섭을 나쁜 사람으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첫 직선제가 있었던 2017년 3월 30일 치의신보는 미발행됐다는 제보가 들어와서 당시 공보이사에게 문의하니, 선거에 영향 끼칠 수 있다는 요소를 없애기 위해 결선투표날 미발행했다”며 “이번 치의신보 발행‧편집에 관여했을거라 의심되는 사람이 31대 집행부에서 논공행상으로 큰 보직을 맡는다는 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지부 박병기 대의원
광주지부 박병기 대의원

이에 충북지부 이만규 대의원은 치의신보 입장에 대해 들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대전지부장도 이러한 지적으로 “가뜩이나 외압을 받기 쉬운 구조인 치의신보가 이번 일로 사기가 떨어지지 않았으면 한다”며 “이번 일은 신문 편집 메커니즘에 대한 오해로 비롯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형민우 대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 나서 “비대면이지만, 제안 설명도 듣지 않고 안건을 통과시키는 건 옳지 않다”며 “앞으로도 이런 일이 없으리란 법이 없는데, 질답 없는 불합리한 제도로 정착하지 않을까 우려되므로, 제안 설명 미리 듣고 이후에 투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조영식 총무이사는 “이미 일주일 전에 대전에서 지부장회의를 열고, 협회 상정 안건에 대해 설명을 했고, 25호 안건에 대해서도 공보이사가 소명했고, 관련 자료를 대의원에게 배표를 했다”면서 “조율된 안건을 다 정리해서 각 대의원에게 온라인을 통해 20일 경에 배포했으며, 지난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대의원 참석한 토론방을 만들어서 상정안건을 토론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이사는 “지부장들도 다 참여해서의 견교환했다. 의장단이 임원이 토론방에 있으면 불편하니 불허했고, 이후 토론방에서 임원 질의사항 있으면 해당 임원이 소명자료 만들어서 돌리겠다고 했다”며 “어저께까지 토론, 오늘 아침에 표결해 다 가부가 결정된 것이므로 별도 토론이 없어야 한다. 이는 법률 자문을 전부 거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의원들은 25호 안건 이후의 건은 일괄적으로 개표결과를 보는 데 찬성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