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도 높아져”
상태바
“혐오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도 높아져”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0.05.1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이태원 클럽 확진자 혐오 조장 언론보도‧지자체 대응 비판

최근 연휴에 발생한 이태원 클럽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 소수자 혐오를 조장하는 인권침해적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국민일보의 경우 확진자의 연령대와 주거지, 직장 등을 무차별적으로 공개하는 한편 해당 클럽이 성소수자 클럽이라는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의 확진자 정보공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역학적 이유 ▲법령상의 제한 ▲확진자 사생활 보호 등을 고려해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환자 정보를 공개토록 돼 있으며, 특히 거주지 세부주소와 직장명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

그러나 일부 지자체의 경우 확진자의 아파트 이름과 동까지 공개해 나이와 성별을 합치는 간단한 정보조합으로 신원을 추정할 수 있는 상황이 벌어졌다.

게다가 ‘코로나19 인권대응 네트워크’에 따르면 인천시 공무원이 모 인권단체에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명단을 요구키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오늘(11일) “혐오는 방역의 적”이라며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혐오 조장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로 전환되며 느슨해질 수 있는 인식을 일깨우는 일은 중요하지만, 방역과 상관없는 환자 정보를 자극적으로 유포하며 사회에 만연한 소수자에 대한 편견을 감염병과 연관시키는 일은 혐오를 조장하는 것”이라며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가 가시화되는 사회적 분위기, 가족과 회사에서 차별받고 배제당할 우려가 큰 상황은 검사대상자들이 검사받는 것을 꺼리게하고 낙인찍히지 않기 위해 증상을 숨기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혐오가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 우려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시민 개개인이 방역의 중요 주체가 되는 감염병 상황에서 사회적 신뢰와 구성원에 대한 존중은 원활한 방역체계 작동의 전제조건으로, 희생양을 찾는 것은 어디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보건의료노조 “질병에 대한 낙인 소수자에 대한 혐오조장을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