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포스터 시상식… 대상에 서울대 Hoang
상태바
임상포스터 시상식… 대상에 서울대 Hoang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10.12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tact SID 2020’ 임상포스터 총 110편 접수… 대상 1명‧최우수상 5명‧우수상 10명 총 16명 시상
‘SID 2020’ 임상포스터 대상 수상의 영광은 서울대치과병원 Truc Thi Hoang Nguyen에게 돌아갔다.
‘SID 2020’ 임상포스터 대상 수상의 영광은 서울대치과병원 Truc Thi Hoang Nguyen에게 돌아갔다.

신흥의 임플란트 국제 심포지엄 ‘Untact SID(SHINHUNG IMPLANT DENTISTRY) 2020’ 임상포스터 대상 수상의 영광은 서울대치과병원 Truc Thi Hoang Nguyen(트렁티호앙 응웬 이하 Hoang)에게 돌아갔다.

매년 SID와 함께 진행되는 임상포스터 모집은 신흥 임플란트 시스템(SIS)의 임상 연구 증례와 케이스 리포트를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총 110건의 임상포스터가 출품돼 대상 1명을 비롯 최우수상 5명, 우수상 10명 등 총 16명이 임상포스터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연세대치과병원 김유연과 서울대치과병원 Sodnom-Ish Buyanbileg‧Kezia Rachellea Mustakim, 조선대치과병원 윤호진‧이원표이 선정됐으며, 우수상은 서울대치과병원 최정훈과 세종탑치과 송일석 원장 등이 선정됐다.

대상을 수상한 Hoang은 노인 환자를 대상으로 Luna S 임플란트의 장기적 생존율을 다변수 Cox 회귀분석을 사용해 진행한 'Luna in elderly: reliable long-term success rate with multivariate Cox regression analysis'를 주제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Hoang은 “지도교수인 김성민 교수와 도움을 주신 연구실 동료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추후에도 본 연구로 SCI(E)급 논문 투고를 위한 노력과 성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다음은 Hoang과의 인터뷰 전문 내용이다. 베트남에서 온 Hoang은 지난 2017년 9월 한국으로 와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이하 서울대치의원)에서 3년째 공부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박사과정 3학기에 재학 중이다.

SID 2020 임상포스터 대상에 선정된 소감을 부탁드린다.

무척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김성민 지도교수와 연구실 동료들의 지원이 없었다면 이 상을 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감사를 드린다. 현재 이번 연구 내용은 SCI(E)급 논문 투고를 위해 추가 분석 중에 있으며, 앞으로 더욱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Truc Thi Hoang Nguyen
Truc Thi Hoang Nguyen

서울대치의원에서 공부하게 된 계기와 김성민 교수와 함께 연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 

서울대는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으로 오랜 역사와 뛰어난 성과들에 감명을 받고 석사학위에 지원하게 됐다. 당시 연구계획서에 구강암 수술과 임플란트 수술 분야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하고 싶다고 적었는데 김성민 교수가 저의 연구 계획이 자신의 연구 방향과 일치한다고 생각해 저를 석사과정 학생으로 뽑아주었다. 저 또한 김성민 교수의 모든 학술논문을 읽었고 그의 연구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됐다. 김성민 교수 연구실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수상한 포스터 작품의 연구주제를 간단하게나마 설명 부탁드린다.

지난 10년의 추적 기간 동안 노인 환자에서 Luna S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치료 결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해보고자 했다. Luna S 임플란트의 누적 생존율은 96.2%로 모든 연령 그룹에서 보고된 치과 임플란트 생존율과 비슷했다.

또한 Multivariable Cox regression 분석을 통한 임플란트 손실은 임플란트의 위치와 임플란트 길이, 병력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강암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실패율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플란트 실패율은 70~74세보다 65~69세에서 유의하게 높았으며(p=0.03), 남성보다 여성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Luna S 임플란트가 노인에게도 비슷한 생존율을 보여줌으로써, 다양한 전신질환이 있는 노인환자에서 Luna S 임플란트 식립이 금기사항이 아님을 입증했다. 또한 치료 계획과 임플란트 수술, 구강 위생 유지 전반에 걸쳐 노인 환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강조돼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해에도 Luna S 연구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해 최우수상과 달리 올해는 대상을 받았는데, 그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올해 연구에서 가장 큰 특징은 치과의사들에게 가장 도전적인 그룹이자 임플란트 수요가 가장 많은 그룹인 노인들의 Luna S 임플란트 성공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생각한다. 올해 연구에서는 다변수 Cox 회귀분석을 사용해 임플란트 실패율과 환자 상태 변화 간의 관계를 평가했고, 또한 Luna 임플란트 표면에 대해 SEM 분석도 함께 수행해 결과에 반영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것 같다.

앞으로의 계획을 비롯 어떤 치과의사가 되고 싶은지 말해달라.

고향인 베트남으로 돌아가 대학에서 임상 및 학술분야에서 일하고 싶다. 임플란트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더욱 연구하고 싶고, 베트남과 한국 치과의사와의 협업을 도모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싶다.

또한 환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탄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치과의사가 되고 싶다. 오늘날 임플란트, 특히 노인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모든 치과의사들에게는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정확한 적응증과 훈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 SID 임상포스터 준비를 통해 Luna S 임플란트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다. 대상의 영광을 주신 SID 조직위원회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