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DEX 2020… "기본에 충실한 강좌로 구성"
상태바
YESDEX 2020… "기본에 충실한 강좌로 구성"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0.10.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경주 하이코서 치협과 공동 개최
'Find a better way from the basic' 주제 속 35개 강연 예정
YESDEX 2019 테이프커팅식 장면.
YESDEX 2019 테이프커팅식 장면.

제55회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이상훈 이하 치협) 종합학술대회와 공동으로 개최되는 2020년도 영남국제치과학술대회(이하 YESDEX 2020)가 개막 한 달여를 앞두고 엄선된 강좌로 국제학술대회로서의 위상을 갖춰나가고 있다.

YESDEX 2020 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염도섭 이하 조직위) 이인혁 학술본부장은 "치과의사 대상 학술프로그램은 'Find a better way from the basic'이라는 슬로건 아래 더욱 기본에 충실한 강좌들로 구성, 치과진료 전 영역에서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새로운 재료와 기술에 대한 건전한 비판적 시각을 제안하고자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치협과의 공동 주최로 학술대회가 오는 11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만큼 그동안 다소 허술하다면 허술하게 진행해왔던 토요일 오전 강의도 ▲파스텔치과 최성백 원장의 'Complication & Solution in Endodontics' ▲뿌리깊은치과 서봉현 원장의 '효율적인 가철성 부분의치(RPD)의 진단과 설계' 등 더욱 강력한 연자들의 강의로 구성했다.

11월 13일 금요일 강의로는 ▲한성희치과 한성희 원장의 '치과의료분쟁의 예방과 대책' ▲연세치대 김준혁 교수의 '의료분쟁을 줄이는 방법' 등의 강연과 패널토의가 이어질 예정이다. 더불어 토요일 오전에는 윤리강의로 법무법인 오킴스 김용범 변호사의 '사례로 알아보는 의료분쟁 및 법적 위기상황 대처법(치과의사 위기 탈출 매뉴얼)' 강의를 배치, 치과의사 입장에서 현장감 있는 이슈를 바탕으로 누구에게나 쉽게 일어날 수 있는 환자와의 의료분쟁에 관한 예방법 및 대처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토요일 오후에는 'YESDEX 2019' 당시의 주옥같은 명 강의들 중 운영위원들의 참관 기록을 바탕으로 회원들의 호응도가 가장 높았던 ▲부산대치전원 보철과 정창모 교수의 '틀니 보험시대의 chairside relining' ▲첨단미르치과병원 정철웅 원장의 '임플란트 주위염의 예방과 처치 : 비외과적 및 외과적 처치' 등 2개의 앵콜 강연이 펼쳐진다.

토요일과 일요일로 이어지는 릴레이 강연에는 YESDEX 2020 조직위가 가장 심혈을 기울여 마련한 강좌들로 채워졌다.

'임플란트 합병증'을 테마로 한 릴레이 강연에서는 ▲서울대치의원 치주과 구기태 교수와 보철과 이유승 교수의 'Restorative indicators for Peri-implantitis: 임플란트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보철적 디자인' 등 픽스쳐의 구조에 대한 고찰부터 치주적으로 건강한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에 대한 지견, 그리고 합병증 발생 시 대처방안과 예방을 위한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치주과 및 보철과, 구강외과, 그리고 임플란트 제조사의 시각까지 살펴볼 수 있는 강연들이 차례로 펼쳐진다. 특히 구기태 교수 등의 강의는 ‘유럽치주학회 저널(Journal of Clinical Periodontology)’ 3월호에 발표한 논문 내용을 바탕으로 치주과 및 보철과 교수가 임플란트 상부 구조물의 이상적인 프로파일에 대한 릴레이 강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커스텀 어벗의 사용이 나날이 일반화되고 있는 개원가에 좋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YESDEX 2019 학술대회 강연장 모습.
YESDEX 2019 학술대회 강연장 모습.

또한 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보철' 릴레이 강연에서는 ▲경북치대 보철과 이청희 교수의 '총의치 시작에서 완성까지 단계별 생길 문제점과 해결' 등 개원의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철성 부분의치와 총의치, 첨상과 개상, 그리고 교합과 TMD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별 최고의 연자들을 초청해 내실 있는 보철 강의들을 이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일요일 오후에는 전신질환 환자의 치과치료 시 고려사항을 연세치대 통합치의학과 박원서 교수와 경북치대 구강외과 권대근 교수가 심혈관계과 내분비계로 구분해 릴레이로 강의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토요일 오후에는 접착 최신 지견으로 접착 전문 글로벌 치과업체 BISCO의 설립자인 서병인 박사를 화상으로 연결해 접착제의 이론적 배경에 대한 강의를 듣고 강연장에서 크리스탈 치과 김일영 원장이 바로 바통을 넘겨받아 실질적인 임상적용에 대한 부분을 강의하는 콜라보레이션 형식의 강연이 진행되며, 일요일 오전에는 글로벌 서밋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2020 세계 100대 치과의사'에 선정됐으며 국내 최초로 미국 골유착학회(Academy of Ossification)에서 초청강의를 진행한 바 있는 대구가틀릭대 손동석 교수의 'StickyBoneTM과 텐팅 어버트먼트를 이용한 심한 치조골 흡수의 쉬운 재건' 강의가 진행된다.

동반 가족 또는 직원들을 위한 '심폐소생술'과 'CGF/PRF 제작을 위한 채혈' 핸즈온도 진행된다. 삼성에스원 김명수 강사가 진행하는 '심폐소생술' 핸즈온은 대한심폐소생술협회에서 발급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교육 이수 후 자격증까지 발급받을 수 있어 치과스텝과 청소년기 자녀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참가 신청은 초등학교 5학년 이상 가능하며 자격증발급을 위해 사전등록 후 사무국의 안내에 따라 온라인 수강신청을 미리 해야만 한다.

치과의사 및 스텝이 함께 참가하는 정흥채 재활의학과 원장의 'CGF/PRF 제작을 위한 채혈' 핸즈온에서는 개원 현장에서 직접 뛰고 있는 메디컬 닥터를 초빙해 채혈에 대한 기본 지식을 다시 한 번 짚어보고 채혈과 원심분리기의 사용도 실습할 예정이다.

이번 YESDEX 2020 학술대회에서는 보수교육점수 6점이 인정되며 윤리교육 점수 2점도 이수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