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나서 코로나19 현장 인력 소진 막아라”
상태바
“청와대 나서 코로나19 현장 인력 소진 막아라”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1.1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노조, 전담병원 간호수당‧야간관리료 지원책 비현실적 ‘지적
코로나19 종료 시까지 전담병원 전 인력에 ‘생명안전수당’ 지급 주장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이 오늘(12일) 청와대 앞에서 "현장 고려없는 탁상행정 그만! 보건의료노동자 소진, 이탈 막을 대책 청와대가 직접 마련하라!"며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유행의 장기화로, 확진자 치료의 최일선에 있는 전담병원 노동자들의 소진, 이탈이 위험수준에 이르렀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나순자 이하 보건의료노조)는 오늘(12일) 오전 11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코로나19 전담병원 인력에게 현장 상황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대책과 보상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현직 전담병원 간호사 두 명이 나와 현장의 문제점과 간호인력들이 안고있는 부담감과 박탈감을 생생하게 증언했다. 

경기지역 코로나19 전담병원 간호사 A씨는 “지난해 초 코로나19 확진자를 받기 위해 입원 중이던 200여 명의 급성기 환자를 퇴원시키고, 중환자실 인공호흡기 치료 환자를 전원시키며 하루만에 확진자 병상을 확보하고 치료를 시작했다”며 “1차 유행 때는 코로나19가 간호사들도 두렵긴 마찬가지지만, 환자를 먼저 생각하며 버텼다”고 운을 뗐다.

하지만 그는 “2‧3차 유행이 벌어지면서 3인실이 4인실이되고, 장기요양병원, 요양원 집단 감염으로 중증도 환자가 늘어나 식사, 위행, 욕창예방을 위한 체위변경 등의 전인 업무까지 하다보니 컴퓨터 업무는 뒤로 밀려 초과근무로 이어졌다”며 “장갑을 세겹이나 끼다보니 환자 기저귀 스티커를 떼기도 어렵고, 정맥주사는 온몸의 신경을 집중해야 하는 힘든 일이 됐다”고 토로했다.

이어 그는 “이렇게 반복되다보니 8시간 근무는 꿈같은 일이 돼버렸고, 방호복은 퇴근해서야 벗을 수 있는 등 삶의 질은 곤두박질쳐졌다”며 “전국적으로 중환자실 품귀현상을 겪을 때는 밥도 거르며 일반병동에서 인공호흡기 환자 치료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누구도 선택하지 않은 지금의 상황을, 병원 근무자의 희생만으로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까?”라며 “힘든 상황을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버티지만, 사직하는 동료를 보며 이루 말할 수 없는 생각이 들고, 힘듦을 알기에 힘내자는 말조차 할 수 없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아울러 A씨는 “코로나19 전담병원이란 과제를 준 정부는 어떤 대안을 가지고 있느냐?”고 반문하며 “확진자 치료의 최전선에 있는 간호인력들이 지치고 소진돼 이탈하게 되면, 확진자들의 회복에는 치명적임을 명확히 인지하고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비효율적인 파견인력…차별적 수당 ‘사기 떨어뜨릴 뿐’

코로나19 전담병원 간호사들이 나와 현장의 고충을 토로하고 정부에 획기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코로나19 전담병원 간호사들이 나와 현장의 고충을 토로하고 정부에 획기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어 전남지역 전담병원 간호사 B씨도 증언에 나서 부족한 인력을 메우기 위한 정부의 민간인력 모집‧배치로 인한 현장 부담 가중과 보상격차로 인한 박탈감을 토로했다.

B씨는 “대부분의 파견인력들은 같은 돈을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편한 생활치료센터 근무를 선호하고, 어쩌다 전담병원으로 온 인력들은 3주를 넘기지 못한다”며 “파견인력이 오면 교육을 위해 전담 간호사를 배치해야하고, 바쁜 중에도 2시간 마다 파견인력들의 휴게시간도 보장해줘야하는 등 현장 간호사들에게는 뜬구름 잡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애초에 전담병원 간호인력이 충분하고 수급이 원활했다면 기존인력으로도 충분히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지만, 이 마저도 지방의료원의 근본적 문제인 간호사의 낮은 지원율, 높은 이직율을 해결하지 않고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참고로 민간파견인력은 1천여 명을 넘어섰고, 여기에 들어간 재정만 100억 원으로 추정된다. 

또 B씨는 중환자 전담병상 간호인력에 지급하는 간호수당 및 야간간호관리료 지급 역시 대상 범위가 지극히 제한적이고, 실제 간호사들에게 제대로 지급되는지도 알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난해 12월 13일 간호사들이 이탈하자 정부는 전담병원 중증환자 전담병상 간호사들에게 1일 10만원의 수당을 지급한다고 발표하고 한 달 뒤인 지난 9일엔 이 수당이 5만원이 됐지만 아무런 설명이 없다”며 “전담병상뿐 아니라 일반 병동에서도 인공호흡기 병상을 운영하며 중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에게는 이 수당이 지급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B씨는 “정부는 지난 9일 야간간호관리료를 3배 인상하겠다고 했지만, 건강보험재정으로 지급하는 ‘수가’라서 병원수입으로 산입되기 때문에 의료인력에게 수당으로 지급할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며 “정부는 지난 2018년 3월 간호사 처우개선을 위해 이미 신설된 야간간호관리료가 간호사들에게 제대로 지급되고 있는지부터 확인하고, 안되고 있다면 이를 강제할 수 있는 수단 또한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는 “간호등급에 따른 간호관리료 수가 또한 처우개선을 위해 수익의 70%를 간호사에게 지급할 것을 권고하고 있지만, 다수의 간호사들이 병원 수익이라고 우기는 경영진의 압박에 일방적으로 빼앗기고 있다”며 “이번 전담병원 보상책으로 나온 야간간호관리료 또한 기대할 수 없다”고 지급규정과 지침을 구체화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특히 B씨는 “오늘도 선택의 여지도 없던 숙명을 온몸으로 감당하고 있는 공공병원 간호사들에게 합당한 대가 없이 사명감만을 강요하지 말라”며 “간호사도 사람이고 일반 직장인”이라며 병원 관계자와 정부 당국에 간곡히 호소했다.

참고로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야간간호관리료가 3배 인상됐다고는 하나, 실제 재원은 코로나19 환자당 1만3,310원에 불과하다. 실제로 70여 명의 환자를 보고 있는 C의료원의 경우 월 3천만 원의 재원밖에 안된다. 

보건의료노조는 “야간간호관리료 형태로 수당을 지급하면 야간근무 인원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일반병상, 지역의 정신, 치매, 요양 등 고령의 위험군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간호사들, 코로나19와 사투 중인 간호조무사, 의료기사, 방역 담당인력 등 다양한 직종의 보건의료인력도 제되돼 기관 내 갈등만 확산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이러한 제한적 수가 인상 방식 말고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에 종료 시까지 정기적인 ‘생명안전수당’을 지급하는 방식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중환자 전담병상에 지급하는 일 5만원의 간호수당을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전체인력과 전체 의료기관으로 확대시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 후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19 전담병원 노동자에 대한 소진, 이탈 방지대책 마련 ▲코로나19 전담병원 정원 확대 ▲현장 상황 반영한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획기적 처우개선, 지원, 보상방안 마련 ▲코로나19 전담병원 손실보상 현실화, 필수경비 신속 지원 등의 내용을 담은 촉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청와대에 전달할 대책 마련 촉구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