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턱관절 One-Day 세미나도 “흥행”
상태바
비대면 턱관절 One-Day 세미나도 “흥행”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2.0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230여 명 접속… 매 교시 강의후 돌발 퀴즈 등 푸짐한 경품 대잔치
턱관절연구회가 지난달 31일 'One-Day 앵콜 세미나’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턱관절연구회가 지난달 31일 'One-Day 앵콜 세미나’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회장 김욱 이하 턱관절연구회)가 지난달 31일 의정부 TMD치과 김욱 원장 초청 ‘2021년 제1회 턱관절장애·이갈이·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임상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앵콜 세미나’를 비대면 온라인 생방송으로 개최했다.

오전 10시부터 시작된 이날 세미나에는 사전등록한 개원의와 봉직의·공보의· 군의관·전공의 등 총 230여 명의 전국 치과의사들이 온라인 ZOOM 앱으로 접속해 ▲턱관절 장애의 진단 및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이갈이의 진단 및 치료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치료 등 각 주제별로 연자의 열띤 강의를 오후 6시까지 경청했다.

특히 지난달 15일 시행한 치과의사 국가고시에 합격한 치과대학 및 치의학전문대학원 4학년 학생들이 대거 등록해 바야흐로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일선 개원의들뿐만 아니라 예비 치과의사들에게도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자격취득이나 턱관절 보험청구 등과 관련해 전체 치과계 차원에서 필수적으로 청강해야만 하는 인기 세미나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날 강의에서 김욱 원장은 26년 차 구강내과 전문개원의로서 자신의 임상적 Know-How를 모두 공개했으며, 특히 1교시 ‘턱관절 장애의 진단’ 강의에서는  지난해 Journal of Dental Research 9월호에 고려대아산병원 치과교정과 김윤지 교수 및 스마일위드 치과교정과 백운봉 원장 등과 공동으로 연구한, 세계 최초로 AI를 활용한 Dental Cone-Beam CT로 턱관절의 퇴행성 관절염(TMJ-OA)을 자동 진단한 논문이 채택된 것을 소개하고 교신저자인 김윤지 교수의 VOD 특강을 진행했다.

또한 3교시 교합안정장치요법 강의에서는 턱관절연구회 소속 임상지도의인 SNU 치과 손병진 원장의 ‘CAD/CAM Acrylic Block Milling 방식 및 3D Printing 방식에 의한 최첨단 교합안정장치제작법’에 대한 생방송 특강도 진행됐다.

손병진 원장의 특강 장면.
손병진 원장의 특강 장면.

이날 김욱 원장은 비대면 세미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매 교시 강의 후 강의 내용에 대한 돌발 퀴즈를 출제하고 실시간 채팅창을 통해 정답자를 선정하는 등 강의에 대한 집중도를 높였으며, 수강생들의 질의와 요청에 대한 쌍방향 소통도 크게 강화했다.

아울러 유관업체에서 협찬받은 ▲턱관절 모형 ▲턱관절 스프레이(50개) ▲교합안정장치 제작 시술권(무료 기공권) ▲보툴리늄톡신 주사용법 키트 풀세트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구강장치 치료』  서적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했다.

교육이수증과 더불어 우편으로 배포된 강의록에는 ▲표준화된 측두하악장애 분석검사지 ▲별도서식의 TMJ Dental Cone-Beam CT 판독소견서 ▲턱관절장애·두통·이갈이 설문지 ▲간이인성검사(SCL), 교합안정장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시 주의사항 ▲운동요법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서식 및 절차안내 ▲김욱 원장의 덴티스트에 지난 4년간 연재했던 턱관절장애 증례 및 보험청구에 대한 원고 등을 수록했다.

턱관절장연구회는 “지난 2017년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의 총 누적 수강생은 지금까지 총 3천 5백여 명을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며 “본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돌발 퀴즈 및 경품 수상자 발표를 진행 중인 김욱 원장.
돌발 퀴즈 및 경품 수상자 발표를 진행 중인 김욱 원장.

한편 턱관절연구회에서는 오는 28일 서울역 앞 광명데이콤 빌딩 12층 대강당에서 2021년 제1회 턱관절 어드밴스 실습 코스를 30명 한정으로 진행(사회적 거기두기 3단계 이상시 연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