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설 선물 논란 ‘문제없다’ 입장
상태바
치협, 설 선물 논란 ‘문제없다’ 입장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04.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장어 선물 가격 6만6천원 “적절하다”…익명 투서 등 “논란 악용 정치세력‧언론 형사고발”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지난 2일 송정동 치과의사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붕장어 설 선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 이석곤 법제이사, 장재완 부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가 지난 2일 송정동 치과의사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붕장어 설 선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왼쪽부터) 이석곤 법제이사, 장재완 부회장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이상훈 이하 치협)가 논란이 된 ‘붕장어 설 선물’에 문제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지난 2일 치협은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장재완 부회장, 이석곤 법제이사, 박종진 홍보이사가 나왔다.

먼저 장재완 부회장은 “치협 총무위원회에서 2월 초 해당 설 선물을 치과계 내외빈 539명에게 보냈고, 이후 모 임원이 설 선물 가격과 내용이 자신이 같은 업체에서 별도로 주문한 것과 상이하다며 의문을 제기했다”며 “이에 재무위원회에서는 설 선물의 적정가격을 조사했다”고 운을 뗐다.

재무위원회에 따르면 설 선물 산지 업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특대 1kg 2세트 61,800원, 3마리가 왔고 각각 무게가 1,102g, 1,162g, 1,103g, 길이는 49~58cm, 폭은 9~11cm ▲특대 한 마리 메뉴에서 3마리를 주문하니 65,700원, 평균 무게 811g, 길이 50cm, 폭 9cm로 나왔다고 밝혔다.

참고로 설 선물로 보내진 붕장어의 경우 무게 994g, 길이 50cm, 폭 8cm로 조사됐다. 장 부회장은 “해동과정이 있기 때문에, 각 상품에서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 부회장은 “치협에서 대량구매를 했기 때문에 약간의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여지가 있지만, 인터넷 주문과 달리 치협 선물용으로 별도의 포장이 필요해 약간의 부대비용이 지출된다는 것이 증명됐다”며 “그것을 감안해도 대략 6만 원 정도의 가치가 된다고 판단했고, 중간유통업체 대행 수수료를 합쳐도 6만6천 원 이하라고 자체적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설 선물 구매를 담당한 C 이사가 임원 SNS에 올린 해명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C 이사는 붕장어 원가 6만 원에 부자재 비용을 더해 개당 가격을 6만3천~6만7천 원으로 산정해, 8만 원에 납품받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재무위원회에서는 중간유통대행업체에 공문을 보내 산지 업체로부터 납품받은 단가를 문의했고, 업체 측은 구두로 “세트로 6만 원”이라고 답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재무위원회는 지난 1일 중간유통대행업체를 만나 적정 수수료를 협상해 최종결제할 계획이었으나, 직전 날인 지난 3월 31일 오후 늦게 일방적으로 업체 측이 약속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장 부회장은 “일단 치협은 산정된 6만 원은 오늘(2일) 송금했고, 추후 대행 수수료는 협상해 나갈 생각”이라면서 “재무위원회 검증결과 설 선물과 관련해 투서와 달리 어떤 임원, 직원 누구의 비리행위도 발견하지 못했고, 최종결제 이후 감사를 통해 철저히 검증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539개에 달하는 선물 개수가 적정하냐는 질문에 장 부회장은 “지난 28‧29대 집행부에서는 10만 원 상당의 선물을 각각 평균 304~474개, 366~598개 보냈고, 30대 집행부는 5만 원 선에서 평균 507~698개 보냈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장 부회장은 “집행부 내에서 모 임원이 서툴게 지적한 게 있지만, 그 지적으로 8만 원이 지출되지 않고 절약됐고, 절약되게끔 진행중에 있다”면서 “앞으로 회원 회비로 치협이 운영되는만큼 명절 선물도 회원 정서에 맞게 5만 원 수준으로 대폭 하향하고, 다소 불편하더라도 대행사를 통한 구매 관행을 없애고 품목과 가격을 비교해 직접구매해 유통마진을 최소화하는 등 협회비를 절약하겠다”고 강조했다.

‘붕장어 논란’ 배후세력 지목
왜곡보도 언론 법적대응 시사

장재완 부회장
장재완 부회장

아울러 치협은 31대 회장단 선거 이후, 모 후보와의 법정 다툼 경과와 치협으로부터 출입금지 제재를 당한 언론사와의 송사 결과를 자세히 언급하며, ‘설 선물 논란’ 등 악의적 보도에 대해 법적 대응을 선언했다.

특히 장 부회장은 “설 선물 논란을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집행부를 음해하기 위한 일부 세력과 일부 언론의 악의적 왜곡보도 행태는 개탄스럽다”며 “내부 논의중이거나 검증되지 않은 주장들이 과도하게 부풀려 제기되고 집행부 임원의 실명이 적시되는 등 집행부 내 반목과 치과계 분열을 획책하고 있어, 오직 정치적 목적으로 가득한 익명투서와 악의적 왜곡 보도에 대해 형사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장 부회장은 “회원을 위해 회무에만 힘써야 하는 임원들이 법적대응으로만 임기 1년을 소모했고, 이러한 논란은 현 집행부 회무를 발목 잡는 일이고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회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더 투명하고 클린한 집행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