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치, 학생치과주치의사업 등 의견 수렴
상태바
경치, 학생치과주치의사업 등 의견 수렴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05.20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정책수행 초점집단 인터뷰’… 사업의 효과·만족도·수가 등 조사
경치가 지난 13일 ‘정책연구수행과제 초점집단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치가 지난 13일 ‘정책연구수행과제 초점집단 인터뷰’를 진행했다.

경기도치과의사회(회장 최유성 이하 경치)가 지난 13일 경치회관 4층 중회의실에서 ‘정책연구수행과제 초점집단 인터뷰’를 열고 학생치과주치의사업 및 학생구강검진제도에 관해 논의했다.

경치는 지난해 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정책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학생치과주치의사업 및 학생구강검진 제도의 수가 분석’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날 인터뷰는 이번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연구 문헌조사 및 자료분석을 맡고 있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한동헌 교수가 인터뷰어로 나섰다. 

인터뷰이로는 경치 최유성 회장과 김영훈 부회장, 이선장 총무이사, 김광현·신준세 치무이사, 이미연 정책연구이사, 위현철 수원분회장 등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한 교수는 두 제도에 관한 인식, 효과, 적절성, 만족도, 수가 등을 질의했다.

참석자들은 먼저 학생치과주치의 사업의 긍정적 측면에 대해 ▲일회성이 아닌 추가적인 치료가 이어짐에 따라 병원 경영에 도움 ▲일반 구강검진보다 청구 진행 상황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 ▲학생들이 가까운 치과에서 적절한 시기에 검진과 치료를 받아 예방 중심의 구강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됐다는 의견을 밝혔다.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학생 1명당 할애하는 시간과 노동력에 비해 낮은 수가 ▲규모가 작은 병·의원의 경우 전담 종사인력, 체어 문제 해결 필요 ▲공급자에게 동기부여될 수 있는 수가 반영 등을 들었다. 

아울러 학생들의 구강건강 측면에서는 “정기적으로 치과 내원이 어려운 학생들이 가장 큰 도움을 받았으며, 추후 전국적으로 사업이 확대될 경우 이러한 학생들의 수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진료항목의 적절성 문제와 관련해서는 “현재 선택으로 분류된 치아우식 치료가 필수에 포함돼야 하며 수가는 시간과 난이도가 유사한 건강보험급여 진료와 비교했을 때 7~8만 원 선이 적절하다”고 보았으며, 건강보험처럼 매년 수가 인상을 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학생구강검진제도에 대해서는 학생들에게 우식치아가 있거나, 우식치아 위험을 알려준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학생구강검진 시기에 검진이 치료로 이어져 치과 경영에 도움을 받은 것도 긍정적인 측면으로 언급됐다. 

반면 개별계약으로 인해 학생이 검진을 받은 병원이 학교 측에 구강검진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학생이 다른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존재하며, 학교가 검진센터에 1·4학년 구강검진을 일괄적으로 맡길 시 검진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한계도 지적했다. 

검진항목에 대해서는 우식치아 및 우식발생위험치아 항목에 관한 명확한 기준이 필요하며, 초등학생의 경우 영구치결손치아 항목 기준 역시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적절치 못한 항목으로는 구내염 및 연조직질환을 꼽았으며 ▲구강위생상태 ▲기타치아상태 ▲종합의견 및 가정에서 조치할 사항 등 세 항목을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구강검진비는 인상 요인을 따라가고 있어 비교적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학생치과주치의사업과 비교했을 때 계약 시 행정절차가 간소화될 필요가 있다고 공통적으로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