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치과위생사는 왜 돌아오지 못할까?
상태바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는 왜 돌아오지 못할까?
  • 조수정·조원영
  • 승인 2021.06.0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4학년 조수정‧조원영 학생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사회치위생학(Ⅱ) 수업의 일환으로 예비 치과위생사의 관점에서 바라 본 치과위생사가 처한 사회적 문제를 생각하고, 이를 나누기 위해 작성된 칼럼이다.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4학년 조수정‧조원영 학생은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바라본 ‘경력단절 치과위생사의 구직난’을 제목으로 치과의원들의 구인난 속에서도 왜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다시 현장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지 살펴봤다.

- 편집자 주

치과위생사는 지역주민과 치과질환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예방치과처치, 치과진료협조 및 경영관리를 지원해 국민의 구강건강증진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치과위생사는 3년 또는 4년간 치위생 학문을 전공하고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치과위생사 국가시험에 합격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부여하는 면허를 발급 받은 전문가입니다. 하지만, 치과위생사는 2016년 기준으로 평균 근속연수가 3.5년, 직업수명이 5~6년으로 타 보건의료직종에 비해 짧습니다.¹⁾ 이는 단편적으로 볼 수 있는 치과계의 현실이며, 예비 치과위생사로서 이 문제의 심각성을 공감하였고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치과병(의)원에서는 치과위생사 구인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대한치과의사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치과종사자인력 구인난 실태 및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치과의사의 견해 조사』에 따르면 치과에서 구인 광고를 한 후 실제 구인까지 대략 2개월가량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과연 치과위생사의 수가 부족해 구인난이 생기는 것일까요?

『2018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면허등록 치과위생사 수는 총 7만 9,230명, 활동 치과위생사 수는 3만 6,402명으로 면허등록 대비 활동 치과위생사 율은 45.9%로 절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면허등록 치과위생사 대비 활동 치과위생사율 : 2009~2018 (출처=2019 한국치과의료연감. 대한치과의사협회)
면허등록 치과위생사 대비 활동 치과위생사율 : 2009~2018 (출처=2019 한국치과의료연감. 대한치과의사협회)

2015년 대한치과위생사협회(이하 치위협)의 조사 자료에 따르면, 경력단절로 신고한 2,958명의 치과위생사 중 1,094명이 출산과 육아로 인한 미취업 상태였고, 유휴치과위생사 중 81.7%는 3년 내 복귀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나 치과(병)의원은 치과위생사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위 응답과는 대조적인 모습이 나타났습니다.

그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급여 문제와 육아 문제 등으로 다양하지만, 우리 내부에서 원인을 먼저 찾아보자면 치과위생사 사이에서 고년차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를 반기지 않는다는 것이 있습니다.

한국치위생과학회에서 발표한 『임상 치과위생사의 갈등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와 『경력이 단절된 치과위생사의 직무 복귀에 대한 치과의사의 의견』을 일부 발췌한 부분에서 치과위생사 내부에서 고년차를 바라보는 시각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참여자: 고년차가 나가야지 내가 승진할 수 있고 그러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을 때…… 윗사람이 그만두지 않거나 하면 할 수 없이 퇴사를 해서 업무 영역을 넓혀야 하는데.²⁾

경력단절 치과위생사의 단절된 경력이 입사여부에 영향이 있으며, 병원 내의 포지션과 직원들과의 관계가 걱정된다.³⁾ 

경력단절은 개인뿐만 아니라 의료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들이는 시간과 노력에 견주었을 때 사회적으로도 큰 낭비와 손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다시 치과계로 돌아오는 데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응원해주어야 합니다. 현재 한국의 치과위생사는 환자들을 가장 가까이에서 마주하고 있지만, 법적으로 업무 범위가 불분명해 관련 직종과 갈등을 겪고 있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과위생사 내부에서 서로를 더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로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역할이 확보돼 전문가적인 역량을 펼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경력단절 치과위생사의 복귀 방안에 관한 몇 가지 생각을 나누고자 합니다.

생각 1)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마련

간호사의 경우 유휴간호사 재취업을 위해 온라인교육, 이론교육, 실기교육, 병원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논문에 따르면 간호사로서 지식과 업무수행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유휴간호사의 간호업무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증진하는데 재취업을 위한 교육과정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⁴⁾
 
반면, 치과위생사는 유휴치과위생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없는 실정입니다. 2020년 7월 치위협은 ‘유휴치과위생사 재취업 교육 개발을 위한 간담회’를 열어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유휴치과위생사 재취업 교육 개발의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치위협은 실효성 있고 구체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해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임상현장에 복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경력단절은 누구나 겪게 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모두가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임상에 복귀하기 전 충분한 재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 2) 프리셉터쉽(Preceptorship) 제도 도입

간호사의 경우 임상간호 교육을 담당하는 ‘프리셉터쉽’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는 임상간호 현장에서 숙련된 경력간호사가 신규간호사의 역할모델이 돼 1:1로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⁵⁾

이는 신규간호사의 조직사회화를 촉진하고 직무만족을 높여 이직률 감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⁶⁾

치과위생사도 프리셉터쉽 제도를 도입한다면 업무능력 향상, 소속감과 만족감 고취, 사회적응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원내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적인 기술과 실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간호사 프리셉터쉽 제도의 경우 원내에서 자체적으로 운영돼 조직 내 갈등이 발생한다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프리셉터쉽 제도를 치과위생사에게 도입한다면 이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치위협 차원에서 임상 업무와 교육을 동시에 담당하지 않고, 교육만을 담당하는 인력을 양성해 프리셉터쉽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충분한 지식을 갖춘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신입 치과위생사에게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신입 치과위생사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고,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는 교육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기개발의 기회로 개인에게도 직무만족도와 업무 능력을 향상하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양질의 의료서비스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⁷⁾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임상 현장에 복귀하는 것은 개인의 경제적 활동뿐만 아니라 기존 보건의료인력의 활용으로 치과위생사 구인난의 해결책으로도 의미가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프리셉터쉽 제도를 도입하는 것을 경력단절 치과위생사가 임상 현장에 복귀하는 방법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하지만, 경력단절 치과위생사의 구직난은 임금, 출산 및 육아휴직 문제 등과 같은 치과계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반드시 동반돼야 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우리가 모두 경력단절 치과위생사들의 장롱면허를 꺼낼 수 있는 날이 오도록 이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함께 해결해 나아가길 희망합니다.

<주석>
1)덴탈투데이. 치협 “시간선택제 일자리 정착에 주력”. 검색일 2021.06.04. http://www.dt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66866 (2016)
2)조은주, 임순연. 임상 치과위생사의 갈등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 Vol. 16, No. 6, 2016, pp.449-457
3)박귀옥, 장영은, 김선일, 박지은, 이선미, 김남희. 경력이 단절된 치과위생사의 직무 복귀에 대한 치과의사의 의견. 한국치위생학회지 Vol. 16, No. 5, 2016. pp.741-750.
4)한미라, 최스미, 유휴간호사를 위한 재취업 교육과정이 간호전문직관과 간호업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J Korean Acad Nurs Admin, Vol. 17, No. 1, 2011. pp.44-53
5)현승주. 프리셉터와 프리셉티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간호전문직관, 소진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7
6)지은옥. 신규간호사의 현장적응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2009
7)구민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임상 실습과정에서 프리셉터(가칭; 임상실무지도자)의 도입과 활용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Vol. 9. No. 1, 2009. pp.43-52.

본 기고문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편집자 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