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근, 전북‧전남‧조선‧부산치대 잇달아 방문
상태바
박태근, 전북‧전남‧조선‧부산치대 잇달아 방문
  • 윤은미 기자
  • 승인 2021.10.2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별 현안 논의 후 수용…감염관리 관련 의료질수가 신설 등 각종 제언도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협회장이 지난 달 단국‧원광‧연세‧경희대학교 치과대학을 방문한데 이어 지방 치과대학 방문 일정을 이어가고 있다. 치협은 지난 달 28일에는 전북대 치의학전문대학원과 치과병원을, 지난 1일에는 전남대 치과병원과 조선대 치과대학 및 치과병원을, 14일에는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및 치과병원을 방문해 교육 현장의 고충과 현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전북대 치과병원을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전북대 치과병원을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전북대 치과대학과 치과병원에서는 치대 내 윤리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전북치대 김재곤 학장은 “대학별로 윤리 담당 교수를 두기 어려운 실정을 감안해서 치협이 교수를 선발해 각 대학으로 강의를 지원해줬으면 한다”고 제안키도 했다.

또 김 학장은 부산대와 경북대 사례를 언급하며 호남지역 국립대 치과병원의 독립법인화 필요성을 거론했다. 이외에도 국시 실기시험 관련 애로사항과 함께 치의학연구원에 대한 의견도 전달했다. 

전북대 치과병원에서는 현 코로나19 관련 감염관리 수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양연미 원장은 “현재 감염관리 비용은 병상을 가진 의과나 한의과 병원에 집중됐다”며 “치과병원은 병상이 없다는 이유로 지원에서 밀려 있는데, 치과는 병상이 아닌 체어가 판단기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확고한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이를 위한 국가적 지원, 하락하는 치과 위상 극복, 보험수가 인상 필요성 등을 제언했다.

이에 김경아 치의학과장은 비보험 수가가 한도 없이 계속해서 낮춰지는 세태에 비춰 비보험 수가에 대한 최저 마지노선 필요성을 제안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현장의 고충에 공감을 표하며, 일부 문제에 대해서는 계획을 세워 적극적인 대처를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박태근 협회장은 “치의학연구원은 치과계 숙원사업으로 정치권 반응도 긍정적이다. 다양한 지역과 접촉하며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료보험 급여 수가 현실화도 치과계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구성해 급여 현실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발언했다.

비급여 진료비 공개 우려…“급여 수가 전면 재검토로 대응하자”

전남대와 조선대에서는 정부의 비급여 진료비 공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급여 수가 현실화, 감염 관리 및 의료질 관리 수가 신설, 치과의사 국가시험 실기제도 개선 등 여러 현안이 언급됐다.

조선치대를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조선치대를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특히 박태근 협회장은 전남대 치과병원에서 박홍주 원장과 비급여 진료비 공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홍주 원장은 “현행 치과 급여 수가 현실화가 절실하다”면서 “급여 수가를 전면 재검토해 수정해야 한다. 이제는 새로운 논리가 필요한 시대”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치대를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전남치대를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또 조선대 치과병원 손미경 원장은 “현재 대학병원은 감염 관리 및 의료 질 관리 수가가 배제된 비현실적인 수가 체계와 코로나19 대유행 등의 악재로 심각한 운영난에 처해 있다”며 “특히 의료기관 인증제도의 경우 업무 부담을 더욱 가중해, 본원은 차회 평가 자체를 거부한 상태”라고 전하며 이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요청했다.

치대‧치전원 제도 문제 논의…공공의료 인력 부족사태 우려

끝으로 부선대 치전원 및 치과병원에서도 감염관리에 따른 의료진 관리 수가 신설에 관한 논의가 상세히 언급됐다.

먼저 박 협회장은 부산대 치전원 김용덕 원장과 김현철 교수를 만나 치대·치전원 변경 문제와 더불어 최근 개소한 경상남도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시작으로 국립치대병원 간 상생·발전을 일궈내야 한다는 의견을 경청했다고 밝혔다.

부산대 치전원을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부산대 치전원을 방문한 박태근 협회장

이날 김용덕 원장은 “치전원 제도를 유지하면, 예산 집행이 쉬워지고 소속된 교수들도 많아져 교과 과정 수업에 있어서도 여유가 생긴다”면서도 “교과과정이 짧다보니 학생들의 교육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데 그렇다고 치대로 돌아가게 되면, 고등교육 정책에 묶일 수 있다는 아이러니한 점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김현철 교수는 “지역 출신을 우대하는 방향으로 운영을 해도 치전원에 새로 입학하는 학생들 중엔 타지역 출신들이 절반이 넘는다”며 “이는 공공의료제도를 운영하는 데 인력 부족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김용덕 원장은 국립치대병원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경상남도장애인구강진료센터를 시작으로 개소 소식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는 등 치협에 도움을 당부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치대·치전원 제도 문제는 부산치대 동창회에서도 뜨거운 토론이 있을 정도”라며 “경상남도장애인구강진료센터 홍보를 포함해 치협에서 도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돕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박태근 협회장은 부산대 치과병원 조봉혜 원장을 만나 감염관리에 따른 의료질 관리 수가 신설에 관해 논의를 이어갔다.

조봉혜 원장은 “치과가 감염에 굉장히 취약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 우리 치과계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매우 선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과계가 얻는 혜택은 없는 상황”이라며 감염관리에 따른 의료질 관리 수가 신설을 제안했다.

박태근 협회장은 “감염관리로 인한 원가상승 등을 충분히 수가에 반영해야 한다”며 “이처럼 코로나19 사태 속 현 치과계 상황을 종합적으로 묶어 획기적인 방안을 보건복지부에 제시할 때가 되지 않았나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