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 임플란트에 최적화된 풀 가이드 시스템”
상태바
“SQ 임플란트에 최적화된 풀 가이드 시스템”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10.2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상진 원장, SQ GUIDE와 SQ SINUS GUIDE 이어 SQ Narrow GUIDE 준비 중

덴티스(대표 심기봉)가 지난 2019년 공식 출시한 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 시스템 SQ GUIDE가 개원가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편리함과 정확성, 안정성을 모두 잡은 키트의 대명사로 불리는 SQ GUIDE는 SQ 임플란트 전용으로 개발된 가이드 키트로 SQ 임플란트 픽스처 식립에 최적화돼 필요한 모든 가이드 컴포넌트가 구성돼 있다. 특히 가이드를 장착한 상태에서 최종 드릴링까지 진행할 수 있으며 무치악 또는 결손 부위가 많은 난케이스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SQ GUIDE(왼쪽)와 SQ SINUS GUIDE.
SQ GUIDE(왼쪽)와 SQ SINUS GUIDE.

SQ GUIDE의 주요 특징은 다단 드릴 형상과 드릴 하단부의 Side Cutting Edge를 적용, 드릴 시퀀스를 줄이면서 드릴의 절삭력은 향상시켜 최소 3단계의 드릴링만으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D1, D2, D3, D4 등 모든 골질에서 폭넓은 적응증을 보이며 최소의 드릴링으로 고정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드릴의 배럴부분 하단부까지 Groove를 적용해 드릴링 중에도 완벽하게 슬리브와 드릴 사이로 주수가 가능해 Bone Heating을 확실하게 방지할 수 있으며, 티타늄 슬리브와 배럴의 공차를 획기적으로 줄여 티타늄 슬리브와 드릴 배럴/부간 공차는 25㎛로, 양측면의 공차를 합쳐도 50㎛를 넘지 않아 흔들림이 적어 수술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확보해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덴티스는 “생체 친화적인 Titanium 소재의 Sleeve 사용으로 레진과 픽스처 표면 요염에 따른 골유착 실패율이 적고, 디자인 소프트 웨어 ‘Dentiq Guide’와 3Shape사가 제공하는 ‘Implant Studio’와도 호환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덴티스는 지난 9월 상악동에서 안전하게 가이드 수술이 가능한 상악동 전용 스페셜 키트 SQ SINUS GUIDE도 출시한 바 있다. 다음은 SQ GUIDE와 SQ SINUS GUIDE를 개발한 창원예인치과 서상진 원장과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서상진 원장
서상진 원장

‘SQ GUIDE’의 개발 계기는? 

기존의 SIMPLE GUIDE Plus Kit는 오픈 시스템 가이드로 브랜드에 상관없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장점이 있었지만, 개별 임플란트 시스템에 최적화되지 못한 단점도 있다. 이에 호환성 대신 SQ 임플란트에 최적화된 풀 가이드 드릴 시스템의 필요에 따라 SQ GUIDE Kit를 개발하게 됐다.

‘SQ GUIDE’의 특장점은?

첫째는 SQ 임플란트 픽스처 형상을 고려해 최적의 다단 드릴 형상으로 디자인했다. 골질에 따라 최소의 드릴링으로 안정적인 고정을 얻을 수 있다. 둘째는 최초로 드릴의 배럴부부터 드릴 하단부까지 Groove를 적용해 외부 주수로 인한 쿨링 효과로 Bone Heating을 최소화했다. 셋째는 전용 티타늄 슬리브가 공급돼 안정적인 드릴링이 가능하고, 가이드 상에서 임플란트 식립 중 픽스처 표면에 PMMA 오염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점이다.

‘SQ GUIDE’와 ‘SQ 임플란트’의 접목을 통한 기대효과는?

SQ 임플란트와 SQ GUIDE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SQ 임플란트의 디지털 솔루션은 SQ GUIDE로 시작되고, SQ GUIDE는 SQ 임플란트의 아날로그 기초 위에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SQ 임플란트와 SQ GUIDE는 최적화된 시스템인 만큼 상호 임상 시너지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SQ SINUS GUIDE’의 개발 배경은?

SQ GUIDE Kit 개발 당시부터 상악동 막거상과 골이식, 임플란트 식립까지 한 번에 가능한 상악동 가이드 수술 키트 개발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오랜 연구와 준비 끝에 지난 9월에 SQ SINUS GUIDE Kit를 출시할 수 있었다.

‘SQ SINUS GUIDE’의 개발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부분은?

첫째로 저속 드릴링을 통해 안전하고 충분한 골삭제를 해, 상악동 점막의 파열 위험성을 줄였다. 둘째로 가이드를 장착 상태로 본그래프팅과 사이너스 거상이 가능하다. 술자가 편리하게 수술을 할 수 있게 하고 수술 시간도 더욱 줄이고자 노력했다. 셋째로 초보자든 고수든 상관없이 불규칙한 골 형태라도 누구나 디지털 플래닝이 된 대로 쉽게 상악동 수술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향후 계획은?

세 번째 가이드 솔루션인 SQ Narrow GUIDE Kit를 준비하고 있다. SQ GUIDE, SQ SINUS GUIDE, SQ Narrow GUIDE 이 세가지 구성이라면, 어떠한 구강 환경이든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