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학회, 추계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상태바
노년학회, 추계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1.10.2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1일부터 17일까지 덴올 통해 진행… “노인 환자들의 치과문제 해결방법 제시”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고홍섭 이하 노년치의학회)가 오는 11월 11일부터 17일까지 덴올 싸이트에서 온라인으로 2021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고홍섭 회장
고홍섭 회장

‘For better life quality in SENIOR’라는 주제 아래 진행되는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 노년치의학회는 고령화 사회로 급속히 진입하면서 늘어나고 있는 노인 환자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치과적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제시할 예정이다.

강의는 먼저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가정의학과 김대균 교수의 ‘고령자의 구강 문제: 치매 노인 및 생애말기 노인을 중심으로’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예방치과학 정회인 교수의 ‘노인 입원 환자의 전문가 구강위생관리’로 시작, 노인 환자의 구강위생관리 및 고려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제시한다.

이어 의치 관리 및 교합 변화, 구강 작열감과 같은 노인 환자들에서 흔히 마주치게 되는 임상적인 문제는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과보철과 박찬진 교수의 '지속적인 의치 관리: 의치 재이장을 중심으로' ▲삼성서울병원 치과보철과 이동환 교수의 '지속적 교합 변화에 따른 관리와 대응: Implant Maintenance in Senior'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구강내과 김문종 교수의 '구강작열감의 진단과 치료' 등의 강의을 통해 상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의 치과진료와 감염 관리에 대해서는 ▲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의 'Covid 19 백신과 치과 치료' ▲서울샤치과 김진립 원장의 '‘위드 코로나’ 시대 감염관리: 이것만은 꼭!' 등의 강연으로 해결책을 펼쳐보일 계획이다.

끝으로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영상치의학과 허경회 교수는 '파노라마 영상에서 하악관의 병적 변화와 상악동의 술후 변화'를 주제로 한 강의를 통해 놓치기 쉬운 파노라마 상 하악관과 상악동의 판독에 대한 강의를 진행한다.

노년치의학회 고홍섭 회장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치과에 내원하는 환자들과 치과의사들이 궁금해 하는 많은 상황들에 대한 해답을 해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고령화 시대 노인 환자들의 구강건강과 코로나19 등의 감염병 시대 치과진료 및 감염관리에 대해 관심 있는 이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사전등록은 오는 11월 10일까지이며 등록비는 회원 30,000원, 비회원 40,000원, 전공의·군의관 및 65세 이상은 20,000원이다. 학술대회 참가자들에게는 보수교육 점수 4점과 함께 윤리 점수 1점이 인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