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대선 대비 치과계 현안 알리기 총력
상태바
치협, 대선 대비 치과계 현안 알리기 총력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1.12.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박태근 협회장 김민석 보건복지위원장 면담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협회장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지난 23일 면담을 진행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협회장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지난 23일 면담을 진행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 박태근 협회장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과 지난 23일 면담을 개최했다. 이날 면담에는 치협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추진 특별위원회 신은섭 위원장이 동행했다.

먼저 현행 국가 구강검진 제도의 개선과 관련해 박태근 협회장은 “일반 메디칼 검진의 경우 수검률이 74.1%로인데 반해 구강검진은 30%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특히 구강검진의 경우 문진과 시진으로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 현행 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므로, 검진의 실효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파노라마 촬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협회장은 치과계의 숙원 중 하나인 한국치의과학연구원 설립과 관련해서도 최근 국회 논의 상황을 언급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한국치의과학연구원의 경우 설립 후 5년 간 500억 정도의 예산을 투자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 치과 산업계에서는 5조원에서 10조원 정도의 아웃풋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치협에서 나서 서둘러 설립해 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치과계에서는 미래 먹거리로 치과 기초분야 연구 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이고, 이는 국가적으로도 꼭 해야 될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협회장은 ▲치과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범위를 현행 2개에서 4개로 확대 ▲전 국민 치과주치의 시행 등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 측에 잇따라 제안한 정책들을 짚으면서, 대선 국면에서 이러한 치과계의 목소리가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박 협회장은 치협이 내년 3월 대통령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최근 펴낸 『2022 국민을 위한 구강보건·치과의료 정책제안서』를 김민석 위원장에게 전달하며, 현재 일선 치과의사들이 마주하고 있는 시급한 민생 현안들에 대한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의 관심을 거듭 당부했다.

김민석 위원장은 박 협회장의 설명을 듣고 다음 각 현안의 주요 내용과 현재 상황, 합리적인 대안에 대해 추가 질의를 이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