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 "경영활동에 아무 문제 없다"
상태바
오스템, "경영활동에 아무 문제 없다"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2.01.05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태관 대표, 오늘(5일) 직원 횡령에 입장문 발표… 현금성 자산 현재 총 2,400억 보유 중
오스템 사옥 전경.
오스템 사옥 전경.

회계담당 직원이 1,880억 원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오스템임플란트(이하 오스템) 엄태관 대표가 오늘(5일) 입장문을 통해 "사상 초유의 사태로 주주 여러분과 고객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면서도 "횡령규모가 크기는 하나 오스템의 재무상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정도는 아니다"며 "풍부한 현금 유동성으로 경영활동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엄태관 대표는 이날 입장문에서 회계담당 직원의 횡령에 대해 "지난달 31일 피해사실 확인 즉시 경찰에 고발했으며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당사 재무팀장의 개인 일탈에 의한 범행으로 보인다"면서 "현재 영장이 발부돼 경찰이 출국금지와 더불어 본격적인 계좌동결과 신병확보를 위한 체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횡령규모가 너무나 큰 사고이기 때문에 경찰은 총력을 다해 수사를 진행, 횡령직원 신병확보와 횡령금액 회수 활동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횡령금액이 1,880억 원이고 이는 지난 2020년 기준 자기자본의 91.8% 수준이라고 언론에 보도된데로 판단하면 자기자본이 거의 없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2021년말 기준으로 예상되는 자기자본의 약 59% 수준으로 오스템은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1위 임플란트 회사답게 지난해에도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법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해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 또한 창사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엄 대표는 "지난해 영업이익을 최대실적을 달성했기 때문에 당기순이익 또한 최대실적이 예상됐으나 불행히도 이번 사고로 1,880억 원을 모두 손실처리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수백억 원 적자로 기록될 수 있다"면서도 "횡령금액의 상당부분은 조만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횡령금액이 반환되는 대로 당기순이익은 반환금액만큼 증가할 것이기에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적은 숫자이지만 흑자로 기록될 가능성도 있어 재무제표의 악화는 일시적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경영활동 유지에 있어서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며 "지난해 9월말 공시기준으로 오스템은 횡령금액 1,880억 원을 제외하고도 1,000억 원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해외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 1,400억 원까지 포함한다면 총 2,400억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라고 피력했다.

더불어 엄 대표는 "지난해 9월 공시기준으로 급여 포함 상품과 물품 구입대금 등 회사가 지급할 대금을 모두 지급하고도 월평균 130억 원의 현금증가가 되고 있어 앞으로도 오스템의 현금보유금액은 매월 130억 원 정도 증가할 것이며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후에도 제1금융권에서는 여전히 대출을 해주겠다고 제안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엄청난 규모의 횡령사고에도 불구하고 오스템은 여전히 우량회사로 현금보유와 현금흐름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회사의 일반적인 경영활동이 왕성하게 진행됨은 물론 크고 작은 M&A 활동도 여전히 진행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그는 "오스템은 오는 2022년 신규로 스페인을 비롯한 5개국 이상 해외시장 진출과 임플란트, 디지털 제품, 의료장비 등의 신제품 출시로 국내 3,480억 원, 해외 6,100억 원, 그리고 자회사 420억 원의 매출액을 달성 1조 클럽 가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주식거래 재개시점은 거래소의 심사 및 판단에 따라 결정될 것인데 오스템은 이번 사고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내부통제시스템을 강화, 완벽한 재발방지대책과 확고한 경영개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 거래재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엄 대표는 이날 치과의사 고객 및 협력사에 발송한 사과인사문을 통해 "신용카드 결제 등 오스템과의 거래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서 "예전과 다름없이 오스템을 믿고 변함없이 성원해준다면 좋은 제품과 좋은 서비스, 좋은 경영실적으로 성원에 꼭 보답하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다음은 이날 오스템 엄태관 대표가 발표한 입장문 전문이다.

오스템임플란트, 풍부한 현금 유동성으로 경영활동엔 문제없어
조속한 사태 해결과 재발 방지에 최선

직원 횡령사고에 대한 오스템임플란트의 입장을 전해드립니다.

먼저 회계담당 직원의 1,880억원 횡령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로 주주 여러분과 고객 여러분께 심려 끼쳐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 

사고 개요를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당사는 12월 31일 피해사실을 확인 즉시 경찰에 고발하였고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당사 재무팀장의 개인 일탈에 의한 범행으로 보이며, 1월 3일 현재 영장이 발부되어 경찰이 출국금지와 더불어 본격적인 계좌동결, 신병확보를 위한 체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횡령규모가 너무나 큰 사고이기 때문에 경찰은 총력을 다하여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횡령직원 신병확보와 횡령금액 회수 활동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횡령규모가 크기는 하나 오스템의 재무상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횡령금액 1,880억원이고 이는 2020년 기준 자기자본의 91.8% 수준이라고 언론에 보도된 대로 판단하면 자기자본이 거의 없어진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 21년말 기준으로 예상되는 자기자본의 약 59% 수준입니다. 오스템은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1위 임플란트 회사답게 2021년에도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법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 또한 창사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최대실적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당기순이익 또한 최대실적이 예상되었으나 불행히도 이번 사고로 1,880억원을 모두 손실처리 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수백억원 적자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횡령금액의 상당부분은 조만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횡령금액이 반환되는 대로 당기순이익은 반환금액만큼 증가할 것이며 2021년 당기순이익이 적은 숫자이지만 흑자로 기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횡령한 돈은 경찰에서 본격적인 수사를 통해 상당부분이 회수될 것으로 예상되어 재무제표 악화는 일시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오스템의 현금 유동성은 풍부합니다.

경영활동 유지에 있어서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오스템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살펴보면, 지난해 9월말 공시기준으로 횡령금액 1,880억원을 제외하고도 1,000억원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해외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도 1,400억원에 달해 총 2,400억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9월 공시기준으로, 급여를 포함하여 상품과 물품 구입대금 등 회사가 지급할 대금을 모두 지급하고도 월평균 130억원의 현금증가가 되고 있어서 앞으로도 오스템의 현금보유금액은 매월 130억원 정도가 증가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후에도 제1 금융권에서 여전히 대출을 해주겠다고 제안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융권에서는 오스템을 여전히 우량회사로 보고 있으며 실제로도 현금보유와 현금흐름으로 보면 여전히 우량회사인 것입니다. 

회사의 경영활동은 예전과 다름 없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횡령사고에도 불구하고 오스템은 여전히 우량회사로 현금보유와 현금흐름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회사의 일반적인 경영활동은 왕성하게 진행될 것은 물론 크고 작은 M&A 활동도 여전히 진행될 것입니다. 2021년 경영목표 초과 달성 예상에 이어, 2022년에도 글로벌 매출 목표 1조원으로 수립하였으며 신규로스페인을 비롯한 5개국이상 해외시장 진출과 임플란트, 디지털 제품, 의료장비 등의 신제품 출시로 국내 3,480억원, 해외 6,100억원 그리고 자회사 42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여 1조 클럽 가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완벽한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식거래 재개시점에 대해서는 거래소의 심사 및 판단에 따라서 결정될 것인데 당사는 이번 사고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내부통제시스템을 강화화여 완벽한 재발방지대책과 확고한 경영개선계획을 수립 및 실행하여 거래재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인해 걱정 끼쳐드리게 되어 대표이사로서 진심으로 사죄 드립니다. 사고와 관련하여 ‘재발방지대책’을 완전무결하게 세워서 다시는 이와 같은 사고가 절대로 재발되지 않게 하겠습니다. 

2022. 1 .5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엄태관 드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