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방역하 턱관절장애 실기교육 성료
상태바
철저한 방역하 턱관절장애 실기교육 성료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03.08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Advance 실습 코스 개최…오는 27일 3차 턱관절 원데이 세미나 예정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턱관절장애의 진단 및 증례에 대해 강의하고 있는 김욱 원장

지난 2월 20일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6층 공간모아 세미나실에서는 ‘2022년 제1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구강내과 임상완전정복을 위한 Advance 실습 Course’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턱관절장애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정부 TMD 치과의원), 연세 베스트덴치과의원 김현철 원장, 경북대치대 구강내과 김지락 교수, 남양주 서울탑치과의원 남진우 원장의 특강과 서울대치대 구강내과 외래교수 및 전문의인 소속 임상지도의 김재홍‧남진우‧윤종일‧김성헌‧오재탁‧김형일 원장, 서울대치과대학병원 김주식 과장, 김지락 교수의 실습지도가 펼쳐졌다.

이번 실습세미나는 규모를 대폭 축소해 20명의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하에 진행됐다. 

오전에는 턱관절장애의 대표적 10가지 증례에 대한 표준적 턱관절장애 진단분석검사의 강의가 진행됐으며, 수강생들이 실제 임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90% 이상의 증례에 대한 진단분석검사 방법을 제시했다.

또한 교합장치요법 강의를 통해 교합안정장치의 정의, 기전, 적응증, 제작 및 조정, 임상적 적용 Protocol 등 핵심 내용을 공유했으며, 턱관절자극요법, 분사신장법,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 등에 대한 장비 및 재료를 활용한 시연도 진행되는 등 Advance Course에 걸맞는 보다 심화된 실기교육으로 구성됐다.

이어 실습실에서 전문 기공소에서 사전 제작한 본인의 상악 교합안정장치를 10여명의 임상지도의가 1대1 지도하에 본인이 직접 거울을 보고 교합을 검사하며 기공용 마이크로 모터로 조정을 완수하는 감염 방지형 1인 셀프 실습을 수행했다.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는 김욱 원장
이개측두신경차단술을 시연하고 있는 김욱 원장

또 ‘코골이 및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 치료’를 주제로 미국 UCLA치대 구강안면통증센터 및 치과수면특수클리닉 방문교수를 역임한 연세 베스트덴치과의원 김현철 원장이 특별 강연에 나서, 최신지견 및 구강내장치 제작을 위한 구성교합 채득 등 핵심노하우를 공유했다.

김욱 회장은 전문 기공소의 내면 soft, 외면 hard의 dual 재질의 one-piece 장치 및 기공비가 저렴하고도 장치 부피가 적어 착용감이 우수한 two-piece 장치를 소개했다. 또 특허 받은 간편하고도 저렴한 약식 George gauge인 Hive-Guide를 사용한 구성교합 채득에 대해 보충 강의를 해 호응을 얻었다.

이어 난치성 턱관절장애 치료를 위한 최소침습적 외과적 술식인 ‘턱관절강세척술 및 주사요법’에 대하여 경북대치대 구강내과 김지락 교수가 특강에 나서, 실제 구강내과에서 수행하고 있는 효과적 방법을 개원의도 습득할 수 있도록 상세히 소개해 수강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 소위 ‘턱관절 블록’으로 불리는 이개측두신경차단술과 상관절강내 직접마취에 대한 강의 및 2인 1조로 실습이 진행됐으며, 턱관절장애에 대한 감별진단, 개구장애 및 탈구시 성공적 도수 정복을 시행할 수 있는 유용한 임상 술기를 익힐 수 있도록 했다.

턱관절장애, 근막통증, (편)두통, 신경병성 통증, 이갈이, 이악물기, 구강하악근긴장이상, 설근긴장이상에 대한 치료적 보툴리눔톡신 주사요법에 대한 김욱 원장의 강의가 이어졌다.

아울러 남진우 원장은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세미나 사상 최초로 보툴리늄톡신, 필러, 실리프팅, 레이저, 집속초음파(HIFU) 술식 등 치과의사를 위한 안전하고도 효율적인 턱안면 미용치료에 대한 포괄적 특강도 진행해 수강생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강의 후에는 2인 1조로 보툴리늄톡신 주사용 약물 조제 및 양측 측두근, 교근, 내측익돌근에 대한 1백 유닛 동시 주사 실습을 진행했다. 아울러 목, 어깨에 근막통증이 있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측 흉쇄유돌근 및 승모근에 대한 통증 치료 목적의 주사 및 안면 표정근에 대한 주름 개선 등 미용 목적의 주사 시연을 진행했다.

양측 측두근, 교근, 내측익돌근에 보툴리늄톡신을 주사중인 김욱 원장
양측 측두근, 교근, 내측익돌근에 보툴리늄톡신을 주사중인 김욱 원장

이외에도 강연장 밖에서는 기자재 전시장 부스가 마련돼 수강생들의 발길을 끌었다. 

한편,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오는 27일 같은 장소에서 ‘제3차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One-Day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며, 현재 사전등록을 진행 중이다. 

또한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에서는 올 하반기에 구강해부학 교실, 구강내과, 구강외과, 교정과, 보철과 등 전 치과계의 전문분야를 총 망라해 국내외 유명 연자를 섭외해 총 누적 수강생 4천명 돌파기념 ‘2022년 최신 턱관절장애 심포지움 및 치과기자재전시회’를 오프라인 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