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기념회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상태바
“출판기념회에 모두를 초대합니다”
  • 박재만
  • 승인 2022.04.18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박재만 사무처장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가 드디어 세상에 나왔습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을 주도해온 시민운동체의 역사를 이어가고 있는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지난 2016년 총회에서 성남시의료원 역사편찬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했고, 그 후 6년의 세월을 거쳐 마침내 책을 출판하게 됐습니다.

이번 성남시의료원 역사편찬사업은 병원 건립의 어려움만큼이나 쉽지 않은 작업이었지만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에게는 매우 중요한 숙제였고, 함께 했던 시민들에게 노고와 성취를 되돌려주는 과업이었습니다.

성남시의료원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성남시의료원은 대한민국 최초로 주민발의조례로 설립된 시민의 공공병원입니다. 지난 2003년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와 중원구의 의료공백사태 때 성남시민과 지역주민들은 시립병원 설립으로 자신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성남시의료원은 OECD 국가들 중 공공의료 최하위인 우리나라에서 공공병원을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게 한, 매우 특별한 병원입니다. 2003년부터 무려 17년의 세월을 건너 지난 2020년 개원한 성남시의료원은 우리나라 공공의료의 희망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왜 성남시의료원 설립역사를 기록했는가?

역사기록물은 과거의 역사가 현재까지 이어지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에 참여했던 수많은 시민들의 바람과 노력, 그 바람만큼이나 컸던 절망,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더 욱 정진해 결국 승리하고 쟁취한 성남시의료원 설립을 위한 시민승리의 역사를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역사기록물로 남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 2020년 7월 28일 성남시의료원 온라인 개원식 장면.
지난 2020년 7월 28일 성남시의료원 온라인 개원식 장면.

성남시의료원 설립에는 설립의 주역인 수많은 시민들이 있었고 우리는 그 시민들을 주인공으로 한 성남시의료원 설립의 역사를 기록하는 것이 병원 개원과 더불어 성남시의료원의 완전한 설립을 이루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시 언론보도나 성남시 보도자료, 성남시의회 회의록을 일일이 확인했고, 당사자 인터뷰를 통해 사실을 확인하는 등 최대한 사실에 근거해서 있는 그대로 기술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의 역사를 몇몇 사람들의 기억에만 남겨놓지 않고 많은 이들과 공유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전과 울산, 광주, 대구 등 여러 지역의 공공병원 설립운동에 쓸만한 참고서가 된다고 하니 뿌듯합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는 자신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공공병원을 건립한 성남시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역사기록물입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는 시민들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주민자치와 공공의료를 일으켜세우고 결국 승리하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이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 데 우리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줄 수만 있다면 더 없는 보람이겠습니다.

공공의료와 우리의 미래

빗길에 첫발을 내딛기는 조심스럽지만 한 번 나아가면 내달려가게 마련입니다. 여러 지역에 성남시의료원과 같은 주민을 위한 공공병원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길 바랍니다. 17개 광역 및 226개 기초 지방자치체마다 공공병원이 빠짐없이 건립돼 공공의료가 전 국민의 든든한 주치의가 되는 나라를 희망합니다. 시민이 건립한 공공병원, 성남시의료원이 있는 한 한국 공공의료는 시민들과 함께 더욱 강화되고 확충될 것입니다.

성남시의료원 개원을 축하하는 거리 현수막.
성남시의료원 개원을 축하하는 거리 현수막.

성남시의료원이 끊임없는 반대와 왜곡 속에서도 시민의 힘으로 수없는 난관을 뚫고 건립됐듯이 한국의 공공의료는 매우 취약하지만 전 국민의 공공의료 확대 요구로 인해 우리나라 공공의료는 더욱 확대되고 또 강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공병원이 의료취약계층에 국한하지 않고, 지역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치료뿐만 아니라 돌보고 보듬어주는 어머니와 같은 존재로 늘 우리 곁에 함께있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출판기념회에 초대합니다 

단체의 열악한 재정상황에서 적지 않은 비용을 감당해야 하는 책 출판이 가능했던 것은 공공의료와 성남시의료원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져준 여러 단체와 사람들 덕분이었습니다.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 출판에 텀블벅 펀딩 후원과 책을 구매해준 많은 단체와 사람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또한 『성남시의료원 설립운동사』 출판기념회를 오는 23일 토요일 오후 2시 성남시의료원 앞 주민교회 강당에서 개최합니다. 성남시의료원에 한없는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이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