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안면성형재건 수술 시 혈액관리 방법은?
상태바
악안면성형재건 수술 시 혈액관리 방법은?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05.1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춘계학술워크숍 성료…오프라인 행사로 회원 110명 참석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김선종)는 지난달 30일 마곡 오스템임플란트 대강당에서 춘계학술워크숍를 개최했다.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김선종)는 지난달 30일 마곡 오스템임플란트 대강당에서 춘계학술워크숍를 개최했다.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회장 김선종 이하 학회)는 지난달 30일 마곡 오스템임플란트 대강당에서 춘계학술워크숍를 개최했다. 

‘수혈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열린 이번 워크숍에는 회원 110명이 참석했다.

강연에서는 턱교정수술, 재건수술에서 환자혈액관리 방법의 적용을 비롯해 구강악안면 영역 수술뿐만 아니라 최근 실제 임상에서의 수혈 방법을 응용한 환자 혈액관리에 대한 내용이 다뤄졌다.

고대안암병원 박종훈 교수의 ‘Paradigm shift of patient blood management’, 삼성서울병원 장준호 교수의 ‘Anemia’, 서울아산병원 고원욱 교수의 ‘PBM in anesthesiology’ 등 강연이 진행됐다.

이어 ▲아주대학교 이정근 교수의 ‘항혈전제 복용 환자의 치과치료’ ▲서울대치과병원 권익재 교수의 ‘구강악안면 영역 수술에서의 자가수혈 관리’ ▲서울아산병원 이지호 교수의 ‘구강암 종양제거 및 재건 수술 시 수혈관리’ 등의 강연이 펼쳐졌다.

학회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환자 중심의 다학제 진료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으로 구성됐다”면서 “현장감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대면 강의에 회원들의 호응이 높았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