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 구인난! 해결책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
상태바
치과계 구인난! 해결책은 의외로 가까운 곳에!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07.29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치신문TV-치위생정책연구소, 공동 기획 프로그램…치과위생사 구인난 3
건치신문TV-치위생정책연구소 공동기획 '치과위생사 구인난 3' (제작=치위생정책연구소)
건치신문TV-치위생정책연구소 공동기획 '치과위생사 구인난 3' (제작=치위생정책연구소)

건치신문TV와 치위생정책연구소 공동기획 ‘고품격 치과팀 토크쇼(Dental Team talk-Show, 이하 DTS)’ 3편에서는 구인난 해소를 위한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구인‧구직난의 현황을 다뤘던 2편에서 현직 치과위생사 절반이 이직을 생각하는 이유로 ▲임금 ▲복지 ▲업무과다를 들었다. 특히 임금과 복지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이 이면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으나, 의원급이 90%인 치과계가 가진 구조적 한계와 치과위생사의 불확실한 업무범위로 인해 ‘전문화된 서비스’라는 시대적 요구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어느 회사나 자기 업무만 잘 하면 별로 갈등이 없는데, 내 일과 네 일이 명확하지 않으면 직원들 간에 미묘한 신경전이 갈등으로, 싸움으로까지 커진다.

업무범위는 시대 변화에 따른 전문가의 역할에 변화를 주고 그 범위를 아우르는 것이다. 그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에게 어떤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 하는, 일종의 ‘국정 철학’에 있다.

근본적 원인은 1편에서 지적했듯 예방을 통한 국민구강건강 증진을 외치지만 실상은 ‘철학 없는’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인력 정책 때문이다. 일방통행이거나, 늘 직역 간 합의만을 추구하며 현장의 문제를 외면하기 때문이다. 

영상은 링크(https://youtu.be/S0tlLS92H_Q)나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된다.

한편, 건치신문TV와 치위생정책연구소는 국민 구강건강 증진을 목표로 치과의료인력 정책과 문제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홍보함과 더불어 구강보건 전문인력으로서의 치과위생사, 이들의 바람직한 사회적 역할 정립을 위해 DTS를 기획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