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성황’
상태바
노년치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성황’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2.11.1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22명 참석… 노인환자의 치과적 관리 등 다채로운 강연 ‘펼쳐’
노년치의학회가 지난 6일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노년치의학회가 지난 6일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한노년치의학회(회장 고홍섭 이하 노년치의학회)가 지난 6일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 연구원 2층에서 ‘노인치의학이 치과계에 던지는 화두’를 주제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노인환자의 치과적 상태를 평가한 후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대한 동의를 구하는 과정 등 노인환자의 치과적 관리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다채로운 강연들이 진행됐다. 

특히 산치과 이지나 원장은 '구강노쇠와 고령자 구강기능향상'에 대한 강의를 통해 단순히 치아에 국한된 평가가 아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구강기능의 악화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 큰 주목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대면 학술대회로 회원과 비회원 포함, 총 322명이 참여하는 등 성황을 이뤘으며 함께 진행된 포스터 경연에서는 아주대학교 강정현 교수가 대상을,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김문종 교수는 금상, S&P치과 소종섭 원장과 이성근치과 이성근 원장은 은상을 수상했다. 

또한 노년치의학회는 행사 당일 기자간담회를 개최해 ▲노인구강관리 매뉴얼 작성 ▲고령사회 치과의료포럼 기획 ▲한국형 구강노쇠 진단 및 치료지침 제안 ▲한국 커뮤니티케어 보건의료협의회 참여 및 학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 선정 등과 같은 업무성과들을 발표했다.

고홍섭 회장은 “앞으로도 노인들에게 더 나은 치과의료를 제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령화 사회라는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학술대회를 비롯한 다양한 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노년치의학회는 춘·추계 학술대회와 함께 초고령사회를 대비하는 시니어구강관리 전문가 과정을 함께 진행 중에 있다. 지난 6월말 제14기 1차 과정을 진행한 바 있으며 오는 12월에는 제14기 2차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 회장은 “오는 12월 말 제14기 2차 과정에서는 구강노쇠 및 노인환자의 치과적 케어에 대한 심도있는 내용을 다룰 예정”이라며 “치과의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