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ESDEX 2022, 학술‧전시‧힐링 아우른 ‘종합예술제'
상태바
YESDEX 2022, 학술‧전시‧힐링 아우른 ‘종합예술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2.11.18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13일 부산 벡스코에 1만여 명 방문 역대 최대 규모…YESDEX 2023 대구에서!
YESDEX 2022 조직위원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협회장이 전시장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YESDEX 2022 조직위원회와 대한치과의사협회 박태근 협회장이 전시장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2년도 영남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대회장 한상욱 조직위원장 김기원 이하 YESDEX 2022)가 치과계 가족들에게 힐링과 감동을 선사하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등 영남 5개 지부가 공동주관하고, 부산광역시치과의사회(회장 한상욱 이하 부산지부)가 주최한 YESDEX 2022는 지난 12일과 13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 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Start New YESDEX'를 슬로건으로 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라는 행사 본연의 취지에 충실함과 동시에 부제 ‘동감, 힐링, 감동 그리고 꿈…’처럼 코로나19로 지친 치과인들을 위로하기 위한 힐링콘서트, 예술작품전시회, 관광프로그램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꾸려져 참석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학술과 전시, 문화가 어우러진 이번 대회는 코로나19 이후 대규모로 꾸려졌으며, 역대급 참관객이 몰렸다. 치과의사 사전등록만 4천 명, 베트남을 비롯한 일본, 대만, 터키, 캄보디아, 몽콜, 캐나다, 태국 등 해외치과의사 80명 등 양일간 행사장을 방문한 인원만 1만여 명에 육박하는 등 신기록을 경신했다.

학술강연장에 가득 찬 인파
학술강연장에 가득 찬 인파
학술 강연장 모습
학술 강연장 모습

국제종합학술대회는 참석자들의 니즈에 맞춰 총 50개 세션 강연으로 마련됐으며, 역대 최초로  Consensus를 개최했다. YESDEX 2022 최초로 해외 유명연자를 초청한 강연을 진행했으며, 핸즈온‧업체 기술 강연이 펼쳐졌다. ‘스마트 패스’ 어플을 이용한 동영상 강의도 이뤄져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냈다.

처음으로 시도한 Consensus는, 회원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로 연자들이 토론하면서 그 과정에서 가장 현실적인 해법을 도출하는 새로운 형식의 강연으로 호평을 얻었다.

한상욱 대회장은 “영남권 치과의들에게 지역 내에서 학술대회와 전시회를 제공하자는 목표에서 시작한 YESDEX가 이제는 국내외 유명 연자들의 심도 있는 학술강연을 들을 수 있는 지역적, 국제적 학술대회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업체와의 상생 참관객 오감 만족시킨 전시장

또한 YESDEX 2022 치과기자재전시회는 역대 최대 규모인 12개 업체 594부스로 치러졌다. 벡스코 제2 전시장 3층에 마련된 전시장에서는 업체들이 최신 기자재와 재료 등을 선보이며 참관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YESDEX 2022 조직위원회도 전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조직위는 전시장내 스탬프 투어를 통해 선물을 증정하고, 전시 기간 동안 최대 5장의 상품권을 발행했다. 아울러 메인 무대 대형 화면을 통해 참가업체 광고를 송출했다. 

전시장 내 별도의 T강연장을 마련해 출품업체들이 기술과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하고, 강연장 외벽을 투명막으로 처리해 외부의 소음을 차단함과 동시에 참관객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도록 했다.

업체 기술과 제품 홍보를 위해 별도로 마련된 T강연장
업체 기술과 제품 홍보를 위해 별도로 마련된 T강연장

더불어 이틀 간 전시장에서는 ▲포스터 발표 ▲힐링콘서트 ▲예술작품 전시회 ▲힐링 문화 강연 ▲푸드코트 ▲경품추첨 등의 이벤트 등이 펼쳐졌으며, 물품보관소‧택배부스 운영 등 전시업체와 참관객을 위한 부대 서비스가 제공돼 호평을 받았다.

이밖에도 요트트어와 갤러리를 연계한 관광코스, 해운대 LCT 전망대, 블루라인 열차, 국립과학관 투어 등 부산에서만 즐길 수 있는 관광 프로그램으로 주목을 끌었다. 대회 첫날인 12일에는 개막식과 웨스틴 조선 호텔 부산 그랜드 볼룸에서 환영 리셉션을 열기도 했다.

김기원 조직위원장은 “업체와 관람객 모두가 만족하는 대회를 만들기 위해 대형 부스의 공간을 분리하고, 중소형 부스는 스탬프 투어를 통해 동선을 유도했다”며 “5개 지부 회원들이 직접 제작한 그림, 도예 등으로 꾸린 예술작품 전시장, 꽃 전시 등을 운영하고, 작가와의 만남, 미술‧와인 특강, 힐링 콘서트 등 회원들에게 위로와 색다른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각별히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한상욱 대회장은 “새로은 10년의 출발을 알린 YESDEX 2022를 기점으로, YESDEX 자체가 하나의 마켓으로 성장했으면 한다”며 “영남권에서도 YESDEX와 같이 관련 산업과 어우러진 대규모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고, 나아가 관련 산업, 관광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행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대회 마지막 날인 13일 경품 추첨을 위해 모인 참석자들
대회 마지막 날인 13일 경품 추첨을 위해 모인 참석자들

거부할 수 없는…YESDEX 2023 다시 대구로!

한편, YESDEX 2023은 대구지부 주최로 내년 10월 28일과 29일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대구지부 이기호 회장은 “2018년 ’거부할 수 없는 유혹‘이란 슬로건으로 대구지부에서 YESDEX를 치렀고, 이번 힐링과 감동을 주겠다는 YESDEX 2022의 포맺과 노하우를 이어받아 특색있게 준비할 것”이라며 “YESDEX 2023은 ‘One, The Full! YESDEX'로 우리 모두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여기에 'Big Step for the Future'라는 부제에 맞춰 구성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기자재 전시회장에서 업체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기자재 전시회장에서 업체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업체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업체에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부산지역 치과위생사 등 치과종사인력 보수교육이 함께 열렸다.
부산지역 치과위생사 등 치과종사인력 보수교육이 함께 열렸다.
전시장 내 마련된 회원작품 전시장
전시장 내 마련된 회원작품 전시장
2022년도 영남국제치과학술대회 및 기자재전시회가 지난 12일과 13일 양일간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일대에서 개최됐다.
와인 강연 등 문화강연장에도 참석자들로 가득 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