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도 높이고 선량 줄인 ‘T2 plus’ 출시
상태바
선명도 높이고 선량 줄인 ‘T2 plus’ 출시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3.03.2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템, 0.05mm voxel 사이즈로 동급 CT 대비 '최고 해상도' 구현
스캔시간 단축해 Motion artifact 최소화… 30초내 영상획득 '가능'
저선량기술로 방사선량 복지부 권장 기준의 14.6% 수준으로 저감

'디지털 덴티스트리 선도 기업'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 이하 오스템)가 한층 진화한 기능의 CBCT를 선보였다.

새로 출시된 ‘T2 plus’는 기존 ‘T2’에 비해 한 차원 더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등 기능적으로 높은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실현했으며 안전성과 편의성도 크게 향상됐다.

T2 plus
T2 plus

가장 주목할 부분은 voxel 기술의 혁신을 통해 초고화질 영상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voxel(volume+pixel)은 화소(pixel)를 3차원 공간으로 확장한 개념이다. 크기가 작을수록 해부학적 구조를 정밀하게 표현하는데 T2 plus의 FoV 5×5 엔도(Endo) 모드는 voxel 크기가 0.05㎜에 불과하다. 이는 동급 CBCT 가운데 최고 수준 해상도의 촬영 옵션으로 이를 통해 획득한 선명한 고화질 영상은 치수의 개수와 형태, 치주 간 연관 병소까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영상 획득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줄었다는 점도 눈에 띈다. 더 빨라진 10초 촬영으로 움직임으로 인한 artifact를 최소화했으며 영상 재구성 시간은 최대 20초로 단축됐다. 따라서 촬영부터 영상 획득까지 30초만에 가능해 체어타임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

방사선 노출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짐에 따라 저선량기술 구현에도 각별한 공을 들였다. 보건복지부가 정한 CT 촬영 권장 기준의 14.6%에 해당하는 초저선량 촬영이 가능하며 4가지 촬영 프로토콜을 제공함으로써 진료 목적에 따라 선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Ultra Low Dose 프로토콜은 파노라마 촬영 수준의 극소 방사선량만 사용되므로 어린이나 임산부와 같은 방사선 민감 환자들도 안심하고 촬영할 수 있다.

기존 T2의 장점은 그대로 이어갔다. 5×5 엔도모드부터 스티칭(stitching) 기능을 활용한 15×15 대면적 촬영까지 6가지 멀티 FoV를 제공해 진료 목적과 상황에 맞는 촬영이 가능하고 다양한 범위를 진단할 수 있다. 또 3D 뷰어인 One3를 활용하면 쉽고 빠르게 임플란트 수술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오스템은 “지난 2021년 선보인 T2를 통해 CBCT 시장에 안착했다면 T2 plus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실현하는 야심작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존 화이트뿐만 아니라 블루와 레드 컬러로 포인트를 준 제품도 올 하반기 출시 예정으로 치과 인테리어 분위기에 맞춰 조화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