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진도 비대면 플랫폼서?…“국민 건강권 무시”
상태바
초진도 비대면 플랫폼서?…“국민 건강권 무시”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04.06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플랫폼정책연대, 김성원 의원 대표 발의 의료법 개정안 규탄
비대면 진료 상시화 골자…“국민 아닌 스타트업계 이익만 위한 입법”
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의사협회·대한변호사협회·대한건축사협회는 지난 2022년 10월 17일 대한의사협회 용산 임시 회관에서 ‘올바른 플랫폼 정책 연대 출범식 및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의사협회·대한변호사협회·대한건축사협회는 지난 2022년 10월 17일 대한의사협회 용산 임시 회관에서 ‘올바른 플랫폼 정책 연대 출범식 및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공동대표 김영훈 이필수 박태근 석정훈 최광훈 이하 정책연대)은 지난 5일 입장문을 내고, 비대면 진료 상시화를 골자로 한 ‘의료법 일부 개정안’을 규탄했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이 지난 4일 대표 발의한 이 ‘의료법 개정안’은 비대면 진료 상시화를 위해 환자 범위를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네거티브’ 방식으로 규정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초진부터 비대면 진료가 가능토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개정안은 김성원‧강훈식‧김한규‧이소영‧이용‧양정숙‧장철민‧권성동‧박덕흠‧윤창현‧전용기 등 11명의 국회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이에 정책연대는 “이는 국민 건강권을 무시하고 스타트업계 이익만을 대변한 의료법 개정안”이라며 “코로나를 이겨내고 정상화를 찾는 자연스러운 과정에서 국민을 위한 입법이 아닌 경영난을 겪는 스타트업계만을 위한 입법은 그 절차도 목적도 정의롭지 못하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혁신’이라는 가면을 쓰고 오로지 ‘이윤’만을 목적으로 전문영역까지 무분별하게 확장을 시도한 스타트업계는 코로나 시국을 틈타 각종 규제와 법망을 우회해 시장 독점적 지배력을 확보하고, 사업자와 노동자, 소비자에 대한 공정하지 못한 수익을 추구해왔다“며 ”정부와 국회는 지금이라도 각종 플랫폼에 의한 업종별‧직역별 피해 사례와 시장질서 훼손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은 “알선, 소개가 전면 금지되거나 광고가 제한되는 직역은 공공화를, 그 외의 직역에서는 공정화를 위한 입법과 정책을 즉시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우리는 앞으로도 플랫폼 산업에 의한 사업자, 노동자, 소비자 피해를 최소하하고 올바른 플랫폼 정책 실현 방향을 연구하고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책연대는 지난해 10월 정부의 플랫폼 기업 활성화 정책으로 자본에 의한 주요 플랫폼 독과점을 우려한 대한변호사협회,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 대한건축사협회 등이 연대해 결성한 단체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3월 합류했다.

아래는 입장문 전문이다.

[올바른 플랫폼 정책 연대 입장]

국민의 건강권을 무시하고, 스타트업계 이익만을 대변한 의료법 개정안을 강력 규탄한다!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공동대표 김영훈, 이필수, 박태근, 석정훈, 최광훈)는 4월 4일 국민의힘 김성원의원이 대표발의한 의료법 개정안 대표발의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동 법안은 비대면 진료가 환자의 건강에 위해를 발생시키지 않으면서 의료접근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경우에 한해 보건복지부령을 정하는 환자에 대해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내용으로 ‘사실상 초진부터 비대면 진료’를 가능하게 한 것이다.

대한의사협회, 대한치과의사협회를 비롯한 관련 보건의료단체는 ‘의료’라는 특수한 분야에 접근할 때 영리적 이익과 편리성이 아닌 국민의 생명과 건강권 보호가 최우선되어야 할 것임을 여러 차례 밝힌바 있다.

또한, 올바른 플랫폼 정책연대는 의료 뿐 아니라 개인의 재산권에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법률, 건축 등 전문직 서비스 분야의 경우에도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서비스의 질 하락을 우려해왔다.

‘혁신’이라는 가면을 쓰고 오로지 ‘이윤’만을 목적으로 전문영역에까지 무분별하게 확장을 시도한 스타트업계는 코로나 시국을 틈타 각종 규제와 법망을 우회하여 시장에 독점적인 지배력을 확보하고, 자본에 의한 완전한 산업 지배를 꿈꾸며 구성 사업자와 노동자, 소비자에 대한 공정하지 못한 수익을 추구해 왔다.

길고 길었던 코로나를 이겨내고 일상으로의 정상화를 찾는 너무나도 자연스런 과정에서 국민을 위한 입법이 아닌, 경영난을 겪고 있는 스타트 업계만을 위한 입법은 그 절차도 목적도 정의롭지 못하다.

정부와 국회는 지금이라도 각종 플랫폼에 의한 업종별·직역별 피해 사례와 시장 질서 훼손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합리적 대응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알선, 소개가 전면 금지되거나 광고가 제한되는 직역에서는 공공화를, 그 외의 직역에서는 공정화를 위한 입법과 정책을 즉시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올바른 플랫폼 정책 연대는 국가의 올바른 플랫폼 정책 수립 및 법제도 개선을 위해 깊이 고민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견고한 연대를 통하여 정당한 노동의 가치와 권리를 스스로 지켜내고, 플랫폼 산업에 의한 사업자· 노동자· 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올바른 플랫폼 정책이 실현되는 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2023.04.05.
올바른 플랫폼 정책 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