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우 속 턱관절장애 원데이 세미나 성료
상태바
폭우 속 턱관절장애 원데이 세미나 성료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07.2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3일 서울대치과병원서…턱관절 Prolotherapy 및 PDRN 주사요법 선봬 ‘눈길’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3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3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 강의실에서 개최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는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3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3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 강의실에서 개최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이하 연구회) 회장인 의정부 TMD 치과의원 김욱 원장 초청 ‘2023년 제4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 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지난 23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 강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에는 사전등록한 130명의 치과의사들이 강의실을 가득 채웠다. 특히 최근 개원한 개원의들과 개원을 준비 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치과임상에서 턱관절장애에 대한 신규 개원의들의 관심을 보여주는 것.

김욱 원장은 강의에서,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28년간 쌓아 온 본인의 임상 노하우를 공유했다. 

그는 “턱관절장애 분야가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투약처방 등 오늘 배워 바로 내일부터 즉시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가 가능해 병원경영에도 즉각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교합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툴리늄톡신, 프롤로 주사요법 등 비급여 영역의 진료 수입도 적극 창출하며 보철, 교정, 양악수술 등과도 연계하여 높은 수준의 포괄적 치료를 실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원장은 “치과의사 과잉인 무한경쟁의 정글과도 같은 현 대한민국 치과계에서 소품종 대량생산의 영리적 초저수가 네트워크, 덤핑 보철, 임플란트 치과에 당당히 맞서서 다품종 환자맞춤형 고품질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내 가족주치의로서의 전문 직업윤리를 갖춘 올바른 치과의사로서 안정적으로 치과병의원을 경영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키도 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한국치과프로롤로연구회 윤현옥 회장이 최근 신의료기술로 공인돼 비급여로 시술되고 있는 ‘턱관절 Prolotherapy’에 대해 특강을 실시했다. 그는 프롤로 주사요법에 대해 문헌고찰을 통한 근거를 제시하며 설명했다. 아울러 윤 회장은 프롤로 및 PDRN(Poly-Deoxy-Ribo-Nucleotide) 재생인자 주사요법을 동영상으로 강의하고,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시연을 선보였다.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 주사요법 시연중인 윤현옥 원장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 주사요법 시연중인 윤현옥 원장

참고로 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주사라고 불리우는 Prolotherapy는 만성 통증 및 스포츠 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척추 및 사지 관절의 통증 및 불안정성을 치유하기 위해 미국에서 1956년 이래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는 공인된 대체의학적 재생 주사요법으로 알려져 있다. 

턱관절 분야에서는 일찍이 1937년부터 치과 및 의과에서 시술되고 있어 역사가 매우 깊고, 관련 논문만 2천편에 육박한다. 해당 술식은 지난 2004년 법정 비급여로 인정됐으며, 지난 3월 30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서 턱관절 부위 증식치료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어 복지부 고시로 합법화됐다.

또한 PDRN(Poly-Deoxy-Ribo-Nucleotide)은 2007년부터 이탈리아 마스텔리 제약회사에서 수입한 전문의약품으로 송어의 정자 생식세포에서 분리, 추출한 연조직 및 경조직 재생 활성화 물질로서 체내 투여 시 일정한 약리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DNA 분절로, 손상 부위의 항염증 및 조직 재생효과로 피부 창상 및 근골격계 질환 치료 및 피부미용에 적용되고 있다. 2015년 이후 국내 제약회사에서 연어의 정소 조직에서 추출한 국산 약제가 개발돼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스포츠의학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의 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김욱 원장과 윤현옥 원장이 Aspiration 기능이 있는 안전한 Gun-Type의 국산 무선 무통 마취주사기를 사용해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 직접마취, 초음파 영상 유도 하 프롤로 주사요법를 시연해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한 원장은 “생소하지만 이개측두신경차단술에 대한 강의 및 시연으로 턱관절장애 감별진단 및 턱관절 이개측두신경차단술 하에 성공적인 고착해소술, 탈구정복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면서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해 보험청구할 수 있는 부분도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연구회는 오는 9월 3일 제5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현재 130명 선착순 접수 중이다. 

또 오는 9월 9일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서울역 인근 한일빌딩 10층 공간모아 세미나실에서 ‘제4차 Faculty Open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문의는 (주)메디칼유나이티드 유선전화(02-3281-0102), 이경화 실장(010-8639-1500)에게 하면 된다.

무선 무통 마취 장비로 턱관절 차단마취 시연중인 김욱 원장
무선 무통 마취 장비로 턱관절 차단마취 시연중인 김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