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증오비 마을에 생긴 한국 ‘초록놀이터’
상태바
베트남 증오비 마을에 생긴 한국 ‘초록놀이터’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09.0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장학재단‧한베평화재단, 베트남 어린이 놀이‧교육환경 개선 V프로젝트 진행
베트남 푸옌성 동호아시 호아이엡남구에 4기 ‘초록놀이터’ 건립…9월 8일 개장식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초록놀이터 9호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초록놀이터 9호

롯데장학재단(이사장 천영우)과 한베평화재단(이사장 강우일)은 베트남 어린이의 놀이‧교육 환경 개선을 위한 V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군 피해 지역인 베트남 중부 푸옌성 동호아시 호아히엡남구에 친환경 놀이터인 ‘초록놀이터’ 4기를 세웠다.

개장식은 베트남 현지시각으로 오늘(8일) 오후 4시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에서 진행됐다. 참고로 베트남은 9월 학기제를 시행하고 있어, 2023~2024학년도 학기 시작에 개장식을 맞췄다.

두 재단은 베트남의 경제성장과 베트남인들의 교육환경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커지는 데 반해, 아동들의 놀이환경은 취약하다는 점에 착안해 지난 2019년부터 베트남 중부의 한국군 피해 지역 초등학교에 친환경 놀이터를 건립하는 V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부터 베트남 중부의 한국군 피해 지역에 놀이터를 건립하는 V프로젝트를 시작, 2020년 2월엔 꽝남성 하미 마을과 하꽝 마을에 초록놀이터 1~4호를, 2022년 8월엔 빈딘성 떠이빈 마을에 초록놀이터 5~8호를 건립했다.

이 초록놀이터는 베트남어로 선쩌이싸인(Sân Chơi Xanh)이며, 한국군 학살 피해지역에 한국 시민사회의 지원으로 만들어진 놀이시설이라는 점이 베트남 지방 정부, 학부모, 학생, 주민들에게 큰 환영을 받으며 현지 주민들 사이에서는 ‘한국 놀이터’라고도 불린다.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초록놀이터 9호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초록놀이터 9호

이번 푸옌성 V프로젝트 2022는 롯데장학재단이 후원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지원해 한베평화재단이 베트남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1년간 진행, 지난 8월 19일 완공됐다. 

V프로젝트에는 교육학, 외국어, 유아교육, 엔지니어, 자연과학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21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마을을 방문해 한국군의 민간인 학살 역사를 이해하고, 놀이터 부지를 답사했다. 특히 푸옌대학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약했으며, 이 학생들이 만든 놀이터 설계 시안을 바탕으로 푸옌성 출신 건축가 호앙낌지앙이 최종 설계도를 완성했다. 

이를 통해 푸옌성 동부 해안지역에 위치한 호아히엡남구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응우옌비엣쑤언 제2초등학교 ▲팜반동 초등학교 ▲푸락동 문화센터 9~12호 초록놀이터가 들어섰다. 놀이시설이 전무했던 호아이엡남구의 초등학생 1,100명에게 놀이터가 생겼다.

아울러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컴퓨터 교실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됐다. 응우옌비엣쑤언 제1초등학교, 제2초등학교, 팜반동 초등학교 등 3개 초등학교에 39대의 컴퓨터와 36대의 컴퓨터 책상, 75개 의자를 지원, 신학기부터는 더 좋은 환경에서 컴퓨터 수업이 가능해졌다.

응우옌비엣쑤언 제2초등학교 초록놀이터 10호
응우옌비엣쑤언 제2초등학교 초록놀이터 10호

참고로 푸옌성은 베트남전쟁 당시 한국군 청룡부대, 맹호부대, 백마부대가 주둔했던 곳이며, 이번에 초록놀이터가 건립된 호아이엡남구는 전쟁 초기 한국군의 주요 전투 지역으로, 박영한 작가의 장편소설 『머나먼 쏭바강』의 무대이기도 하다.

1966년 당시 한국군에 의한 붕따우학살과 토럼학살 피해로 증오비가 세워졌으며, 학살 피해 50주기를 전후해 증오비를 개‧보수하며 위령비로 개칭했다. 매년 한국 시민사회에서 위령제 때마다 추모의 뜻을 담아 조화를 보내고 있다.

호아히엡남구 인민위원회 팜반꽁 주석은 “한국에서 지원한 놀이터가 아주 견고하고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놀이기구들을 갖춰 매우 만족스럽다”면서 “놀이터에서 학생들이 뛰노는 모습이 너무도 기쁘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 응우옌비엣쑤언 초등학교 반반터 교장은 “신학기를 맞아 학생들에게 처음으로 놀이터가 생겨 매우 기뻐하고 있다”며 “학생들도 좋아하지만 놀이터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바라보는 교사, 학부모, 주민들의 기쁨도 너무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팜반동 초등학교 초록놀이터 11호
팜반동 초등학교 초록놀이터 11호

한편,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다낭, 푸옌성의 대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2019년부터는 V프로젝트를 통해 베트남의 열악한 농촌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환경 개선사업과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베평화재단은 베트남전쟁에 대한 성찰을 통해 평화로 나아가고자 지난 2017년 3월에 발족한 평화운동단체로 베트남전쟁에 대한 학술연구, 아카이브, 평화교육, 전쟁 피해자 복지사업, 베트남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평화교류 활동을 하고 있다. 

푸락동 문화센터 초록놀이터 12호
푸락동 문화센터 초록놀이터 1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