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협 압수수색 논란 일파만파로 커지나?
상태바
치협 압수수색 논란 일파만파로 커지나?
  • 안은선 기자
  • 승인 2023.11.0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지난달 30일 치협 회장 공금횡령‧정치자금법 위반 의심 보도…치협, 혐의 부인 “성실히 수사에 임하고 소명”

지난 10월 20일 서울성동경찰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협회장 박태근 이하 치협) 회관을 압수수색했다. 성동경찰서는 회관 1층 총무국과 정책국, 3층 협회장실을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0월 30일에는 SBS가 단독이라며, 치협 압수수색 건을 보도했다. 방송에서는 박 협회장이 대통령 선거 즈음인 2021년 10월부터 수개월간 업무추진비처럼 서류를 꾸며 공금을 수십차례에 걸쳐 현금 인출했으며, 16명의 국회의원에게 총 1억 원 이상의 후원금을 제공하는 등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방송에 따르면 박 협회장은 치과계 숙원 사업인 보험 임플란트 개수 4개 확대와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을 위해, 공금을 빼돌려 여야 상임위위원에게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SBS는 이 같은 내용을 협회원 A 원장으로부터 제보 받았다. A 원장은 박 협회장에게 공금사용 경위를 해명하라고 요구하자 박 협회장은 정치권에 사용한 걸 시인했다고 주장했다.

치협 “SBS 보도…사실과 달라”

이에 치협은 지난달 31일 『악의 의심 제보를 통한 폭로성 보도 유감』 제하의 보도자료를 내고 “SBS 보도와 관련해, 악의적 의도로 의심되는 익명의 제보자를 통한 일방적 폭로성 보도에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치협은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쪼개기 후원을 한 것으로 보도하고 있으나 이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임플란트 보험 확대 및 국립치의학연구원 설립 모두 그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관련 사회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정책적 니즈가 반영된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 근거로 대한노인회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과 각각 정책협약을 맺고 ‘임플란트 급여 적용 확대’를 요구하고, 2018년 ‘건강보험제도 국민인식 조사’에서 국민적 만족도가 높은 정책이 ‘보험틀니 및 임플란트’인 점 등을 들었다.

아울러 국립치의학연구원이 치과계 숙원사업임을 인정하면서, “치과의사들에게 아무런 직접적 이익과 혜택은 없으며, 오로지 치의학과 체계적인 치과의료산업 발전을 견인할 매개체”라며 “학문적 발전과 국가 전략산업으로서의 치과의료산업 발전 도모에 그 목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치협은 “언론은 사실에 기반한 공정하고 중립적인 보도를 지향해야 한다”면서 “무죄추정 원칙에 입각해 그 내용이 혐의에 불과할 뿐 확정되거나 사실인 것처럼 호도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익명의 제보자라는 미명하에 선량한 시청자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오인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반영된 점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끝으로 치협은 “관련 수사에 성실히 임해 소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정선거척결연합(공동대표 김민겸 장재완 최치원 이하 부척연)은 지난달 25일 입장문을 내고 치협 압수수색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압수수색 영장의 주된 내용은 작년 4월 제주 정기대의원총회 전후 논란이 됐던 박태근 회장의 1억5천만 원 가량의 배임‧횡령에 관한 건”이라며 “세간에서는 당선무효소송과 관련이 있는 것처럼 유포되고 있는데, 허위사실을 유포해 마녀사냥식으로 부척연의 명예를 훼손하는 자들에게는 법적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