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깍아준다? 선거용 포퓰리즘일 뿐”
상태바
“건강보험 깍아준다? 선거용 포퓰리즘일 뿐”
  • 이인문 기자
  • 승인 2024.01.08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연합, 정부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안에 논평 ‘발표’

윤석열 정부가 지난 5일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이하 보건연합)이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선거용 포퓰리즘으로 서민들의 실질적 의료비부담 확대로 귀결될 긴축정책”이라고 비판했다.

보건연합은 이날 논평에서 “윤석열 정부는 333만 세대의 건강보험료를 평균 2만5천 원 인하해 형평성과 공정성을 제고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서민 보험료 완화가 아니라 건강보험 긴축정책일 뿐”이라며 “이번 조치로 당장 전체 가입자의 16% 가량 되는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부담이 완화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고액자산가에게도 해당되는 균등감세안과 유사한 것으로 특히 가액 4천만 원이 넘는 자동차에 부과하는 보험료를 폐지한 것은 서민 감세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특히 보건연합은 “지역가입자 형평성 문제는 본질을 호도하는 것으로 정부는 소득중심 개편을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액자산가들한테 제대로 보험료를 부과하는 것”이라며 “대다수 서민들은 무려 7% 이상의 요율대로 보험료를 부담해야 하는데 한국의 부과체계는 고액자산가와 고소득자들의 경우 모두 440여만 원이 상한이어서 예컨대 삼성 이재용 부회장도 440여만 원을 낸다. 이 액수는 보험료율로 따지면 0.01%도 되지 않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아울러 보건연합은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회사 사장일 때 본인 임금소득을 200여만 원으로 신고해 보험료를 수년간 월 7만 원만 냈다. 김건희 여사의 당시 신고자산은 60억 원이 넘었다”며 “이런 상황에서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 형평성 문제는 물타기 이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재산에 대한 부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사실상 노동소득에만 정확하게 부과한다는 점”이라면서 “필요한 것은 기업과 부자들에게 제대로 부과하고 정부도 제대로 납부해서 건강보험 보장성을 올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이날 보건연합이 발표한 논평 전문이다.

선거용 포퓰리즘으로 서민들의 실질의료비 부담 확대로 귀결될 긴축정책

- 필요한 것은 고액자산가에 대한 누진적 과세를 통한 건강보장성 강화이다.

정부여당이 5일 건강보험 부과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333만 세대에 평균 2만 5천원을 인하해 “형평성과 공정성을 제고”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포장과 달리 서민을 위한 정책이 아니다.

첫째, 서민 보험료 완화가 아니고 건강보험 긴축정책이다.

이번 조치로 당장 지역가입자(전체 가입자의 16%가량)의 보험료 부담이 완화되는 것은 사실이다. 자산부과가 애초 역진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고액자산가에게도 해당되는 균등감세안과 유사하다. 특히 가액 4천만원이 넘는 자동차에 부과하는 보험료를 폐지한 것은 서민 감세가 아니다.

무엇보다 이번 조치로 약 1조원 가량 건강보험 재정이 줄어드는데, 정부는 줄어든 재원을 “건강보험 지출 효율화”로 해결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는 윤석열정부가 추진해온 건강보험 보장성 축소를 뜻한다.

한국은 보장성이 OECD 국가 최하위 수준으로 서민들은 재난적 의료비와 간병비 폭탄에 시달린다. 저소득층일수록 그 부담이 훨씬 더 크다. 따라서 보장성 확대를 위해 건강보험 재정은 확충하고 환자 직접 의료비는 경감해야 한다.

반대로 윤석열 정부는 건강보험 재정을 축소해서 보장성을 줄이겠다는 것인데, 이는 조삼모사를 넘어 복지축소이고 서민의 고통을 더 증대시키는 것이다.

둘째, 지역가입자 형평성 문제는 본질 호도다. 고액 자산가와 고소득자에 대한 제대로 된 부과가 정의로운 부과체계 개편이다.

정부는 소득중심 개편을 말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액자산가들한테 제대로 보험료를 부과하는 것이다. 한국의 부과체계는 고액자산가와 고소득자들의 경우 모두 440여만원이 상한이다. 예컨대 삼성 이재용 부회장도 440여만원을 낸다고 알려졌다. 이 액수는 보험료율로 따지면 0.01%도 되지 않을 것이다. 또 재산에 대한 정의로운 부과체계가 없어 단적으로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회사 사장일 때(2014-2017년) 본인 임금소득을 200여만원으로 신고해 보험료를 수년간 월 7만원만 냈다. 김건희 여사의 당시 신고자산은 60억원이 넘었다.

반면 대다수 서민들은 무려 7% 이상의 요율대로 보험료를 부담해야 하는데, 누진제가 아니라서 형편이 어려운 이들일수록 큰 부담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 형평성 문제는 물타기 이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부과가 소득과 재산에 역진적이고 상한선이 있으며, 재산에 대한 부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사실상 노동소득에만 정확하게 부과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정부는 건강보험 국고지원도 법적 기준을 지키지 않는다. 올해도 정부는 법에 정해진 것보다 4조8,400억 원을 덜 편성했고, 일반회계만 따져도 1조5,738억을 떼어먹을 예정이다. 지금까지 납부하지 않은 돈이 누적 32조원에 달한다.

이번 정책은 선거를 앞두고 발표한 포퓰리즘인데, 윤석열 정부의 국민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긴축시도의 일환이며 결과적으로 서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킬 정책이다.

필요한 것은 기업과 부자들에게 제대로 부과하고 정부도 제대로 납부해서 건강보험 보장성을 올리는 것이다. 자산이 없고 소득이 낮은 이들의 보험료는 하한선을 올려 경감하는 것이 옳다.

2024년 1월 7일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건강권실현을위한행동하는간호사회,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건강사회를위한치과의사회, 노동건강연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참의료실현청년한의사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