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악·분노·허무 "건치 전면투쟁 돌입"
상태바
경악·분노·허무 "건치 전면투쟁 돌입"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22일)부터 1인시위 등…시민사회단체·치계 유관단체들과 연대도

 

"10년 전 피땀을 흘려 만든건데…. 이렇듯 허무하게…"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공동대표 조기종 신이철 곽정민 박상태 이하 건치)가 어제(20일) 서초동 건치강당에서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보건복지부가 구강보건팀을 해체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전면적인 투쟁을 벌여나가기로 했다.

건치 김용진 집행위원장의 주재로 소집된 이날 비상대책회의에는 각 국장을 비롯, 양승욱 고문변호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연구원(건치 감사) 등이 참가했으며, 여러 루트를 통해 입수한 정보를 공유, "복지부 유시민 장관이 20일 구강보건팀 해체를 결재했다"는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

또한 복지부가 여러 현실을 감안, 4월 초 이 결과를 발표키로 했다는 사실을 입수, 이전에 대규모 궐기대회를 벌이는 등 총역량을 결집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먼저, 건치는 의료연대회의, 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세상네트워크, 민주노총 등 제반 시민사회단체들에 공동대응을 요청, 오는 23일 오전 10시경 기자회견 및 투쟁선포식을 하기로 했으며, 치계 내부에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를 비롯해, 제반 유관단체들과 치대생, 예방치과학 교수들까지 포함하는 비상대책회의를 23일 저녁 7시 치협회관에서 열기로 했다.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논의가 잘 이뤄질 경우 27일 치계 전체가 참여하는 기자회견을 열게 된다.

또한 건치는 내일(22일) 오전 8시부터 9시까지 출근시간 대에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1인시위를 시작하며, 첫날인 22일에는 본지 소종섭 편집국장, 23일에는 서울경기지부 김동근 회장, 26일에는 서울경기지부 문경환 사무국장이 1인시위를 벌인다.

특히, 건치는 국회 등을 통해 복지부를 압박해 나가기로 했으며, 4월 1일경 전국 1500 회원이 모두 동참하는 궐기대회를 열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