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파전동칫솔 '치주질환 치료 효과' 재입증
상태바
음파전동칫솔 '치주질환 치료 효과' 재입증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7.06.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 치대 김종관 연구팀 발표…치태지수 50% 이상 감소 등

 

음파전동칫솔이 일반칫솔보다 치주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임상 결과가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지도교수 김종관 박사)은 지난 4일 발표한 '중증도 치주염에서 칫솔모 도달이 힘든 부위의 치태 및 치은염 감소에 대한 소닉케어 엘리트의 효과'를 주제로 한 논문에서 "음파전동칫솔이 치주염 환자들의 치석 제거 및 염증 완화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특히 음파전동칫솔에서 발생되는 음파가 공기방울을 만들어내는데 이 공기방울이 칫솔모가 닿기 힘든 부위를 통증 없이 잘 닦아줌으로써 치주염 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했다.

이 논문은 올해 3월 국제적으로 권위를 인정 받는 세계치의학연구협회지(IADR;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Dental Research)와 치의과학지(Journal of Dental Research)에도 등재됐다.

▲ 치태지수 감소율
이번 임상실험은 중간 정도의 잇몸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82명을 음파칫솔과 일반칫솔 두 그룹으로 나누어 12주간 치태와 치은염의 변화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음파전동칫솔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소닉케어 엘리트가 사용됐다.

실험결과 일반칫솔과 음파전동칫솔 사용 그룹 모두 치태 지수가 감소했지만 음파전동칫솔을 사용한 그룹이 치태 제거에 더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됐다.

일반 칫솔 사용자는 치태지수가 1.45에서 1.12로 소폭 감소된 것에 비해 음파전동칫솔 사용자 그룹은 1.38에서 0.64로 50%이상 감소됐으며, 치아를 4개 면으로 세분화해 플라그 수치를 분석한 결과 음파전동칫솔 사용 그룹의 플라그 제거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잇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치은지수에서도 일반 칫솔 그룹보다 음파전동칫솔 그룹이 50% 이상의 감소를 보였다. 치아를 4개 면으로 세분화해 정밀 분석한 결과 치은지수 감소율에 있어 음파전동칫솔 사용 그룹이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논문을 지도한 김종관 박사는 "대부분이 일반 칫솔을 사용할 때 올바른 사용법을 구현하지 못하고 시간도 많이 부족한 편"이라며 "교육을 통해 약간 개선이 될지라도 완벽한 방법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이런 노력이나 시간적인 어려움을 고려해볼 때 음파전동칫솔은 그 부족함을 보완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