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재포커스] 21세기 미래형 리더의 모습은?
상태바
[치재포커스] 21세기 미래형 리더의 모습은?
  • 백주현 기자
  • 승인 2007.08.0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 5인이 추천한 휴가철 필독서② 에이치티 최정수 대표 『경영 경제 인생 강좌 45편』

에이치티 최정수 대표는 윤석철 교수의 경영학 특강 『경영 경제 인생 강좌 45편』을 추천했다.

여러 학문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물과 인간을 탐구하는 경영철학자인 저자는 인간과 조직을 다양한 각도로 조망하고 해석해, 우리가 갖추어야 할 21세기의 경쟁력을 거시적이고 핵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최 대표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지고 경쟁의 격차가 심해지는 만큼 부분해법만 가진 경영자는 조직의 발전적 미래를 이끄는 데 한계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며 "21세기 경영자는 한정된 자기분야를 초월해서 관련 영역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지적(知的) 시야를 필요로 한다"고 지적했다.

책에서는 인간의 필요와 아픔, 정서를 파악할 수 있는 감수성으로 고객의 수요를 읽어야 하며, 과학과 기술 역시 예측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서 이해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미래형 리더의 모습으로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창출하며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 해주는 리더(Servant Leader), 즉 섬기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꼽았다.

최 대표는 "기업의 성공은 사람을 통하여 성취된다는 경영철학과 리더십이 CEO에게는 필 수조건"이라며 "자기를 따르는 수동적 다수의 수용과 존경을 받아야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백주현 기자(월간치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