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노총, 하반기 공동투쟁 펼친다
상태바
두 노총, 하반기 공동투쟁 펼친다
  • 편집국
  • 승인 2004.09.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계 100여 단체도 '범국민대책위' 구성, 투쟁 지지키로

민주노총이 지난 22일 사상 처음으로 한국노총을 공식방문해 하반기 공동사업을 제안하고, 한국노총이 이를 받아들여 공동투쟁본부를 꾸리기로 합의해 주목된다.

한국노총 이용득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남북이 택시로 5만원이고, 영등포(민주노총 사무실)가 15분 거리인데 그동안 민주노총과는 거리가 멀었다"며 "거부감도 있었지만 큰 틀에서 연대를 논의를 할 시점이 찾아왔고, 이 자리가 만들어진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수호 위원장도 이에 대해 "노동자는 하나라는 원칙 속에 재정립된 관계를 늘 생각해왔다"며 "하나로 뭉쳐서 자본과 정권에 맞서 노동단체로서의 역할을 다하자"고 화답했다.

두 노총은 이어 부위원장 3명(민주노총)과 양쪽 사무총장, 본부장 5명(한국노총) 등이 함께 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제안서를 교환한 뒤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실무협의를 거쳐 공동투쟁본부를 꾸리기로 했다.

민주노총 이석행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해 "10월10일 양대노총 결의대회는 물론 하반기 총파업에 대해서도 논의하자"고 제안했으며, 이용득 위원장은 "일단 세 명 정도로 공동투쟁기획단을 꾸려서 논의를 진행하고, 이후 노조대표자 수련회 등도 고려해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각계 1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오전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는 대표자회의를 열고 '비정규노동법 개악저지와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발족 기자회견에서 "정부가 지난 10일 비정규직을 확산하게 될 '최악의 개악안'을 내놓았고, 이는 96년 노동법 개악안 날치기 통과를 능가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정부안을 철회시키고 제대로 된 비정규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오늘 우리 노동, 민중, 사회, 시민, 여성 등 제 단체가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대표자들은 이날 범국민대책위를 구성키로 뜻을 모으고 △사회, 시민, 여성, 노동, 문화예술, 민중단체와 법조, 학계, 정당 등 각계각층 단체로 구성 △각계각층의 비정규직 사용제한 권리보장입법 선언 조직 △정부 및 정당 면담과 1인시위 △노동계 투쟁지지 엄호 등의 사업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강상철(민주노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