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후보 ‘의료공공성 강화’ 위해 나서나?
상태바
대선 후보 ‘의료공공성 강화’ 위해 나서나?
  • 이현정 기자
  • 승인 2007.10.3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교육·의료복지 문화축제…각 당 “공공성 강화” 한 목소리

의료연대회의와 교육복지실현국민운동본부가 공동 주최한 가운데 지난 27일 뚝섬유원지에서 열린 ‘교육·의료복지 실현을 위한 문화축제’ 행사에는 각 당 후보와 대표들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이 날 행사장에는 대통령 후보 가운데 유일하게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가 참석했으며, 민주노동당에서는 지방 순회 중인 권영길 후보를 대신해 문성현 대표가, 창조한국당에서는 김태동 정책자문위원장이 각각 참석했다.

▲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이들은 문화축제 축사를 통해 교육·의료복지 관련 입장을 표명하며, 적극적인 지지를 호소하고 나섰다.

첫 번째로 발언에 나선 정동영 후보는 “전체 국민의 80%가 잘 살 수 있는 가족행복시대를 만들겠다”면서 문화축제 참가자들의 동지적 연대를 호소했다.

특히 그는 “우리 나라 의료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이 되면 현재 65% 수준인 건강보험 보장성을 80%~85%로 끌어올리고, 현재 10%에 머물러 있는 공공병상 수준을 30% 수준으로 끌어 올리겠다”고 강조해 관심을 모았다.

또한, 정 후보는 암, 중풍, 심장질환 등 4대 질병에 대한 공공의료 강화를 약속하고 나섰으며, “치료에 중점을 두는 현재 의료체계에서 질병 예방을 중심으로 하는 건강체계로 바꿔야 한다”면서 “국민주치의 제도와 평생 건강증진 체제 도입하겠다”고 강조했다.

▲ 민주노동당 문성현 대표·상임선대위원장
출범 시기부터 무상의료를 주장해 온 민주노동당도 이번 대선에서 교육과 의료를 적극 의제화할 의지를 피력했다.

축사에 나선 문성현 대표는 “의료와 교육만큼은 국가가 책임져야한다”면서 “의료와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시민사회단체 대선 요구안을 100% 수용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민사회단체가 제출한 의료분야 대선 요구안에는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 보장률을 유럽복지국가수준으로 ▲낭비 없고 안정적인 건강 재정 운용 ▲누구나 차별 없는 건강안전망 만들기 ▲국민이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보건의료체계 ▲공곡보건의료기관을 국가 최고 시설로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문성현 대표는 “무상의료, 무상교육은 서민 행복의 가치이자 집권하고서도 추진해 나갈 가치”라고 강조하고 “현재 다듬고 있는 무상의료·무상교육 정책 공약이 쟁점화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창조한국당(준) 문국현 후보를 대신해 축사에 나선 김태동 정책자문위원장은 시민사회단체 요구에 대해 “대한민국에서 살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매우 공감이 가는 사안들”이라고 말문을 뗐다.

김태동 자문위원장은 “현재 의료정책을 준비 중에 있으며, 교육과 의료의 공공성 강화한 지향과 철학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