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금니가 떨어져 나갔는데...
상태바
어금니가 떨어져 나갔는데...
  • 김용진
  • 승인 2008.01.09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로우 덴티스트⑨

 

 

    어금니가 떨어져 나갔는데...
 밥을 먹다가 갑자기 뚝 하는 소리가 들리더니 어금니가 일부분 떨어져 나간 것 같습니다. 그 부위는 찬물에 닿아도 시리고 처음에는 아파서 씹지도 못하였습니다. 요즘에는 씹어도 큰 통증은 없는데 찬물에는 여전히 시립니다. 어떤 치료를 받게 됩니까? 
 
   

치아가 깨진 경우 치료는 깨진 깊이와 부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깨진 정도가 깊어 신경이 노출되거나 치수에 심한 자극이 가서 문제가 될 경우에는 신경치료를 우선하고 이를 씌워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깨진 부위와 양에 따라 적당한 재료로 그 부위만을 충전해 주거나 아니면 전체적으로 씌워주는 보철치료를 해줍니다.

그런데 깨진 부분이 잇몸아래 부분의 이뿌리 부분을 포함하고 있으면 치료가 조금 복잡해집니 다. 깨진 부분이 잇몸아래 부분을 조금만 포함한다면 잇몸과 잇몸뼈를 조금 잘라내어 잇몸의 경계선을 낮춤으로써 깨진 부분이 잇몸위로 올라오게 하는 수술을 하여 살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아래 너무 깊은 부위까지 깨졌다면 이를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이를 꼭 살려야 할 상황이라면 교정을 이용하여 이를 솟아나게 한 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몇 개월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

헬로우 덴티스트는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와 하이텔 치과의사 통신동호회가 1998년 발간한 치과상식책이다. 1995년부터 3년간 1,700여개의 국민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을 119개의 문답으로 정리하였다. 10년전의 책이지만, 지금도 거의 대부분 유효한 내용으로 건치신문에 연재한다. 일부 내용은 수정하여 연재할 것이다.

본 책자의 구입을 원하시는 분은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화번호 02- 588 - 6944)로 연락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