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지부 해체' 소수정예 틀 깨진다
상태바
'공직지부 해체' 소수정예 틀 깨진다
  • 강민홍 기자
  • 승인 2008.03.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험으로 해결' 발상 버려야…'AGD 활성화·레지던트 감축'만이 대안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의 공직지부를 해체하는 것은 치과의사전문의제도를 소수정예로 유지하기 위한 틀 자체를 깨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치과의사전문의제도 시행위원회(이하 시행위) 위원이면서 소수정예의 대안으로 '치과의사심화교육수련제도'(Advanced General Dentistry, 이하 AGD)의 도입을 제안한 장본인이기도 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신호성 박사가 이와 같이 경고하고 나선 것이다.

최근 치협 시도지부장들은 지난달 1일 첫 전문의시험 결과 230명 중 95.7%인 220명의 다수가 배출된 것과 관련, '공직지부 해체' '첫 시험 무효소송' 등을 결의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런 식의 대응은 공직지부로 묶여 있는 교직 사회를 전체 치계 사회에서 이탈시켜 분열을 조장하게 되고, 그나마 시행위라는 틀 내에서 강제할 수 있었던 '소수정예' 원칙도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먼저 '첫 시험 난이도 조절 실패'와 관련 신 박사는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법원 보존 및 문항 공개, 시험문항 폐기 등 결과를 뒤집자는 식의 주장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판을 깨자는 식의 대응보다는 시험문항의 난이도 조절을 보완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신 박사는 "시험 난이도를 통해 전문의 수를 조절하려는 발상 자체가 문제"라면서 "이번에 95.7%가 아니라 70∼80% 대가 합격했으면 그냥 넘어갔을 것이냐"고 반문했다.

첫 시험의 난이도가 높아 탈락자가 많았어도, 그 탈락자가 다음, 또 그 다음 시험에 응시해 결국 전문의 자격을 획득하게 될 것이라는 게 신 박사의 주장.

즉, 이미 선발한 레지던트들은 당장 합격하던 몇 년에 걸쳐 합격하던 어차피 결국 전문의가 될 수밖에 없으며, 때문에 시험 난이도 조절 보다 레지던트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신 박사는 "이번 사태 이후 곳곳에서 '다수정예'를 재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서슴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본 궤도에서 이탈했으면, 다시 본래 자리로 되돌리기 위해 노력해야지, 이탈했으니 딴 길로 가자는 식은 말도 안된다"고 피력했다.

또한 신 박사는 "AGD 활성화로 수련병원들의 전공의 필요율을 충족시켜주고, 레지던트를 과감히 줄이는 방법이 최선이라 생각한다"면서 "당장 내년부터 레지던트 수를 대폭 감소시키기 위한 제도 개선 등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립보단 서로 머리를 맞대고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