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의 국가보안법 당론에 대한 입장
상태바
열린우리당의 국가보안법 당론에 대한 입장
  • 편집국
  • 승인 2004.10.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열린우리당은 정책의총을 열어 국가보안법의 폐지 이후 형법에 ‘내란목적단체’를 신설하고, 간첩 조항을 수정하는 대안을 당론으로 확정하였다.

국가보안법의 완전한 폐지를 일관되게 주장해온 우리는 열린우리당이 당론으로 국가보안법 폐지를 재확인하였음을 평가한다. 이는 그 동안 국가보안법으로 우리 사회 인권과 민주주의를 억압해왔던 반세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일로 매우 역사적인 결정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럼에도 국가보안법은 대안 없이 현행 형법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그간의 형법학자 등 법률가들의 충고와 인권시민사회단체들의 주장을 외면하고 형법에 ‘내란목적단체’를 신설한 점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당초 안에서 논란이 되었던 ‘내란목적단체조직’ 규정에 대해서 '폭동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라는 구체적인 행위를 전제로 범죄구성요건을 규정한 것은 다소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굳이 새로운 조항을 신설하여 마치 국가보안법의 반국가단체 조항을 옮겨온 것과 같은 해석과 적용을 낳을 가능성을 남겨놓은 것은 여러모로 비판의 소지가 크다.

우리는 국가보안법을 단순 폐지하는 것이 가장 옳은 일임을 다시 확인한다. 따라서 향후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인권시민사회단체들과의 협의 과정에서 형법 보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완전폐지를 수용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칠 것을 권고한다.

우리는 국가보안법이 정쟁의 대상도 아니고, 정파적 타협의 대상은 더더욱 아님을 누누이 강조해왔다. 우리는 열린우리당이 당론을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에서 여러차례 실망스러운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현재의 미흡한 당론조차 야당과의 협상과정에서 타협거리로 전락한다거나 이를 명분으로 당론을 후퇴시킨다면 우리의 인내심은 한계에 도달할 수밖에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

우리는 전국의 인권?시민사회단체, 민주와 인권을 존중하는 시민들과 더불어 국가보안법의 완전한 폐지를 위해 오는 23일 국민문화제를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11월 중에는 반드시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 위해서 총력투쟁할 것이다.

국가보안법폐지국민연대 ⓒ 인터넷참여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